[이코리아]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 위기에 푸드테크산업이 각광받고 있다.푸드테크(Foodtech)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 관련 식재료인 농림수산물의 생산·제조에서부터 유통·배달에 이루는 밸류체인 전 분야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신산업을 의미한다.팬데믹 이후 푸드테크 산업의 거래량과 금액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세계 시장조사 기관들은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이 연평균 6~8%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국내 푸드테크 시장도 약 6
[이코리아] 현대모비스가 일반 제조 현장이나 스마트 팩토리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해 제조 현장에 적용한다.현대모비스는 “최근 자율주행에 기반한 이동형 협동 로봇과 물류로봇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울산 전동화 공장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다관절 팔을 가진 이동형 협동 로봇은 공장이나 사무실과 같은 환경에서 자율주행 방식으로 이동한다. 또 작업자와 공동 작업을 수행한다. 여기에 카메라와 라이다 센서를 장착해 전진, 후진, 좌우 이동이 가능하다.함께 개발된 물류로봇은 제조 라인과 물류창고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한다.
[이코리아] 세븐일레븐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근거리 배달 서비스의 상용화에 한걸음 더 바짝 다가섰다.28일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뉴빌리티와 함께 이날부터 서울 방배동 일대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로봇 배송 서비스 실현을 위한 2단계 실증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되는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 사업’의 일환이다.세븐일레븐과 뉴빌리티는 정부 주관 실증사업 참여 업체로 실외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도심 편의점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왔다.지난해 8월
[이코리아] 2018년 3월, 우버 자율주행 자동차 운행 중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탑승자는 전방을 주시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었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어시스템의 문제도 있었다. 이 사고로 우버, 도요타와 싱가포르에서 세계 최초 자율주행 택시를 운행하던 미국의 자율주행 자동차 스타트업 누토노미(nu Tonomy)도 시험을 중단했다.그로부터 4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2025년에는 4단계 자율주행의 버스·셔틀을, 2027년에는 4단계 자율주행 승용차의 출시 계획을 포
[이코리아] 자율주행 택시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도심 운행을 시작한다. 연말까지 무료 시범 운영 뒤 내년 1월부터 유료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내년부터 상암과 강남을 비롯해 도심에 본격 유료 로보택시가 도입되면서 국내 자율주행 적용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는 6일부터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는 자율주행 택시 6대가 상암 일대 2개 노선에서 운영을 시작한다. 자율주행 버스도 추가로 투입될 예정이며, 내년에는 택시와 버스 총 9대가 운행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공공서비스 분야에 자율주행
[이코리아] 애플이 2025년에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를 내놓을 예정이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의 마크 거먼 기자는 뉴스레터를 통해 “애플워치의 리더인 케빈 린치의 지휘 하에, 애플카 프로젝트 팀이 2025년까지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열심히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크 거먼은 애플 전담 기자다.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카에 탑재될 자율주행 시스템의 핵심 프로세서 개발을 끝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의 조율 작업도 완료되어 향후 4년 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를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코리아] 중국이 조만간 요금을 받는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선뵌다. 10일 중국 자동차 전문지 가스구(Gasgoo)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시에서 개최된 ‘제4회 중국 인터내셔널 수입 엑스포’(CIIE) 기간 동안 열린 산업포럼에서 상하이시 교통위원회는 자율주행 로보택시 시범 운영 서비스를 추진하고 사업자가 관련 규정에 따라 요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상하이시는 또한 자율주행 공개 도로 시험 지역을 확장하고 ICV(스마트 커넥티드 자동차) 자율주행 적용 시나리오를 다양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이 2025년까지 대중교통수단에 자율주행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성 적자인 산간·도서 지역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닛케이아시아는 16일 일본 정부가 원격 지역의 교통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의 레벨 4 자율주행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자율주행 6단계(레벨 0∼5) 가운데 레벨4는 차량 스스로 상황을 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완전자율주행’ 단계다. 레벨3은 자율주행시스템이 차량을 주행하되 위급상황이 되면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해야 하는 '조건부 자동화' 단계다. ◇일본, 2030년까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