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자율주행 버스 '오토비'. 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자율주행 버스 '오토비'. 사진=ETRI

일본이 2025년까지 대중교통수단에 자율주행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성 적자인 산간·도서 지역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닛케이아시아는 16일 일본 정부가 원격 지역의 교통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의 레벨 4 자율주행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자율주행 6단계(레벨 0∼5) 가운데 레벨4는 차량 스스로 상황을 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완전자율주행’ 단계다. 레벨3은 자율주행시스템이 차량을 주행하되 위급상황이 되면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해야 하는 '조건부 자동화' 단계다. 

◇일본, 2030년까지 100여 곳에 레벨 4 교통 서비스 제공 

일본 국토교통성은 고령의 시골 사회에서 운전자들 없이 운행할 수 있는 버스를 도입하면서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더 엄격한 안전 요건을 도입할 계획이다.

닛케이아시아는 “레벨 4 차량은 악천후나 비상시에도 자율운행이 필요하므로 안전기준을 높여야 한다”고 전했다.  

외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앰뷸런스가 가까이 있을 때 안전하고 자율적으로 차를 세울 수 있는 기능 등 무인대중교통 차량에 대한 보다 정교한 제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원격감시 자율차가 특정 지역 내에서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2022회계연도까지 계획된 일본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맞춰 안전요건을 상향 조정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그간 요코하마시를 포함한 5곳에서 자율 버스를 시험했다. 지난 3월에는 일본 후쿠이 현에서 당국자가 원격으로 관광객들을 수송·총괄하는 레벨 3 교통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일본은 2025년까지 전국 40곳, 2030년까지 100곳 이상의 지역에 레벨 4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2027년 레벨4 자율주행차 실현 목표... 1조 974억원 투입

우리나라는 2027년 레벨4 자율주행차 실현이 목표다. 지난 3월 위한 정부 주도 사업단도 출범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다부처 협업사업이다. 7년간 총사업비 1조 974억원을 투입하여 진행된다. 

정부는 차량융합 신기술,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총 84개 세부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6월 17일 53개 세부과제(2021년 정부예산 850.4억원)에 대한 착수보고를 완료하고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4+단계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올해 선정된 53개 세부과제에는 총 373개 자율주행 관련 기관의 석·박사 1524명을 포함, 3474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여 레벨4+ 상용화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진우 사업단장은 “본 사업은 다부처 단일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통합목표 달성을 위해 부처 간 경계를 두지 않고 세부과제 간 구체적인 연계·협력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사업 성공을 위해 사업단이 전방위적 매개체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단은 국내 7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서울 상암·경기 판교·충북·세종·광주·대구·제주) 및 완성차 업체 등을 방문하여 성공적인 자율주행 4+단계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