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하는 일,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코리아] 빠르게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직업교육훈련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정책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직업능력개발사업을 통해 근로자의 직업 능력개발 촉진과 기업의 인적자원 경쟁력 제고로 인한 국가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최초의 직업능력개발사업은 1998년 외환위기에 따른 실업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후 2007년 직업 능력개발 계좌제의 실시에 따라 직업 능력개발시장이 모든 교육훈련기관에 전면적으로 개방되는 등  확대되어 왔다.

직업능력개발사업의 중심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근로자의 평생학습 지원,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실시, 자격검정, 숙련 기술 장려 사업 및 고용 촉진 등에 관한 사업을 통해 산업인력의 양성 및 수급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15일엔 ‘훈련 모니터링 온라인조사단’을 출범했다.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사업주와 근로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훈련 현장 동향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서다. 조사단은 훈련사업에 관한 각종 조사에 참여해 현장의 의견을 신속히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훈련생과 참여기업, 훈련기관 등 1,037명으로 구성됐으며, 올해 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공단은 조사 결과를 정부와 훈련기관에 전달해 연간 200만 명에 달하는 사업주 원격훈련 참여자들의 훈련 품질을 높여, 기존 사업장의 지속적 참여와 신규 사업장 발굴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

세계 여러나라들도 직업훈련을 통해 4차산업의 숙련된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직업훈련은 연방 정부, 주 정부, 지역 간의 협력에 기반을 두고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지역 고용주의 요구를 충족하는 직업훈련 프로그램과 지역경제개발 전략을 기반으로 숙련된 인재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미국은 지역 내 좋은 일자리의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 기업과 협업을 통해 고숙련 업무가 필요한 직무에 대해 훈련프로그램 제공하고, 그에 적절한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하는 중개 프로그램이 실시하고 있다. 

실제 훈련은 중개인 또는 지역 전문대학에 의해 이루어지며, 중개인은 일정 수립과 지원문제에 대해 해당 기관과 긴밀히 협력한다. 실례로 San Antonio의 QUEST 프로그램은 지역 기업들과 함께 미래 일자리를 발굴하고 저임금근로자들을 모집하여 이들을 이러한 일자리에서 일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사진-한국의 P-TECH학교, 출처-P-TECH]
[사진-한국의 P-TECH학교, 출처-P-TECH]

최근에는 기존의 고등학교 체계 안에서 전통적인 도제 모델을 덧붙이고 있다. 실례로 P-TECH은 IBM이 21세기 일자리와 지속적인 교육에 필요한 학문적, 기술적, 전문적인 기술을 갖춘 젊은이들을 준비하기 위해 만든 선구적인 교육 개혁 이니셔티브이다. 

P-TECH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보안 등 기술분야에서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고등학교 3년과 전문대 2년을 연계한 5년제 통합교육과정으로 IBM과 각국 정부, 기업, 교육 기관의 협업을 통해 전세계에서 설립·운영되고 있다. 

한국도 미국, 모로코, 호주 등 세계에서 6번째로 P-TECH를 도입해 서울 뉴칼라 스쿨, 한국 뉴칼라 스쿨이 설립되어 운영 중에 있다. 향후 IBM에 지원하여 면접까지 볼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독일은 인더스트리 4.0을 정책으로 삼아 숙련 수준의 기술과 학문적 연구개발 능력을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양성 정책이 강조되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은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 상호 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 과정을 최적화하는 ‘4차 산업혁명’을 뜻한다.

이에 상위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고숙련의 습득이 중요해지면서 취약계층의 숙련 습득을 제고시킬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와 독일연방직업훈련연구소(BIBB) 주도로 직무 스크리닝, 숙련 전망, 훈련생 및 훈련교사를 위한 디지털 역량 개발 등을 위한 연구 및 프로그램 실행 중이다.

그러나 인구구조의 변화와 학문 교육의 매력 증가로 인해 직업 훈련생의 숫자가 감소하고 있어, 직업교육의 유인율을 높이는 것이 정책적 우선순위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정부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캠페인 등을 지원받는 고용 에이전시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기업과 훈련생을 매칭 시켜줌으로 인력 수요 공급 미스매치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 

일본은 2019년 12월 기준 실업률은 2.2%로 거의 완전고용 상태였으나 2020년 2월 코로나 19를 시작으로 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 등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이러한 변화를 대응하기 위한 직업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인재육성 혁명'’ 정책을 통해 소비세율 인상에 의한 증세분을 활용하여 교육무상화부터 재취업교육, 고령자 고용, 사회보장확대까지 ‘인생 100년 시대의 경제사회 모습’을 구체화하고 있다. 

또한, 평생직업교육훈련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후생노동성과 문부과학성을 주축으로 개개인의 직업능력 개발·향상을 지원하며, 청년층, 중년층, 고령층 등 인생 단계별로 셀프 커리어 독(self-career dock)을 실시하여 종업원에게는 커리어 목표의 명확화, 일 의욕 향상, 계획적인 능력개발, 직장 만족도 향상 등을 꾀하고, 기업에는 인재의 정착, 조직활성화,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