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해 11월 3일 3일 전남 고흥군 K-UAM 실증단지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주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Urban Air Mobility)' 그랜드챌린지 공개 비행 시연 행사 모습. 사진=뉴시스 
사진은 지난해 11월 3일 3일 전남 고흥군 K-UAM 실증단지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주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Urban Air Mobility)' 그랜드챌린지 공개 비행 시연 행사 모습.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하늘을 나는 택시'로 불리는 도심항공교통(UAM)이 올해 수도권 실증을 목표로 연구가 한창이다. 이르면 내년 말 서울 도심에서 UAM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4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정부는 UAM 상용화에 앞서 전남 고흥실증단지에서 도심항공교통 ‘K-UAM 그랜드챌린지’라는 이름으로 이번 달 실증을 시작한다. 

실증의 핵심은 두 가지로 기체와 통신체계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이착륙과 비행 등 여러 상황에서 '소음'을 측정하게 된다. 최근 우리 기술로 만든 UAM 기체인 '오파브'의 무인 비행 시연에 따르면 상공 130m의 정해진 경로를 시속 160km 속도로 비행하는데 소음은 62데시벨(dBA)로 측정됐다. 이는 비슷한 무게의 헬기를 기준으로 할 때 2배 이상 조용한 수준으로, 일반 도시소음 정도로 측정됐다. 

국토부는 오는 8월부터는 인천 아라뱃길 상공에서 실증에 나선 후, 내년 상반기에는 서울 한강과 탄천 상공에서 각각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이후 2025년엔 서울 도심에서 UAM를 본격적으로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9년부터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 부처협업과제로 항우연이 주관하고, 국내 기업체, 연구기관, 대학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술검증용 비행시제기와 인증 및 안전운항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UAM 실증을 지원하고 초기 상용화 생태계 조성을 유도하는 '도심항공교통법'도 제정됐다. 

자동차와 통신, 항공과 플랫폼 등 여러 산업이 모여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 UAM은 국내에선 내년 하반기 첫 상업적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는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는 가덕도신공항의 경우 기본계획 단계부터 UAM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세계 최초의 공항이다. 

정부는 관련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건축물과 버티포트(UAM 이착륙장)의 융합이 필수적이다. 이에 지난달 22일에는 UAM 팀코리아와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가 모여 워크숍을 통해 UAM 인프라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7개 컨소시엄, 35개 기업 중 가장 기술력이 우수한 컨소시엄에 상용화 사업권을 우선 제공할 예정이다. 또 컨소시엄별로 우수한 기술을 상용화 단계에서는 개별적으로 적용할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현재 컨소시엄에는 K-UAM 드림팀(SK텔레콤·한국공항공사 등), K-UAM 원팀(현대차·KT·현대건설 등), UAM 퓨처팀(카카오모빌리티·LG 유플러스·GS건설 등)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이 거의 모두 참여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한편, 국토부 ‘K-UAM 로드맵’에 따르면 국내 UAM 시장은 2040년까지 약 13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의 경우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2040년까지 전세계 UAM 시장은 1조50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각국은 2028년도 초기 운용을 목표로 구현 계획이 발표되었으며, 이를 위한 운항관리 및 교통관리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미국을 필두로 중국과 일본 등도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와 민간업계는 실증을 속도감 있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해외 전문가들은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을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추진 중인 실증사업과 함께 '세계 4대 UAM 실증사업'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운항관리 및 교통관리 요구사항과 이를 위한 시스템간 테이터 표준이 아직 어느 곳도 정의되지 않았으며, 이에 대한 필요성은 국내외 공통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관점에서 일각에서는 내년 UAM 수도권 상용화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또 경제성 문제도 있다. 업계에서는 초기 산업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공공이 지원방안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 관계자는 4일 <이코리아>와 한 통화에서 “현재 기업/부처에서 공공수요를 도심항공에 어떻게 활용할지 계획 중이며, 올 하반기 정도에 대략적인 계획이 취합되고 검토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2025년 상용화 운항 교통관리 부분은 당해 도심 실증을 거치면서 세부적인 기준을 만들 예정이다. 또 실증 인프라 구축을 진행 중인데, 초기 사업자 수요를 고려해서 노선이 정해질 것 같다”면서 “아직 세부노선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25년 말이면 여의도-김포공항 노선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