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WC 누리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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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리아]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기기 박람회 MWC(Mobile World Congress) 2024가 오는 26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다. MWC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매년 2월 주최하는 행사로,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와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와 더불어 세계 3대 ICT 박람회로 꼽히는 행사이다. 지난해에 열린 MWC 2023은 약 8만 8천 5백 명의 참가자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의 MWC는 ‘미래가 먼저다(Future First)’를 주제로 6개의 하위 주제를 제시했다. 모바일 관련 주제 외에도 AI나 모빌리티 등 각종 ICT 분야에 대해 폭넓게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5G와 그 너머’ 주제에서는 5G와 IoT, 6G, 스마트 시티의 네트워크 인프라 등에 대해 다루게 되며 5G가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들여다본다. 또  ‘모든 것을 연결’ 주제에서는 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링, 비지상 네트워크 및 FWA 등 다양한 연결에 대해 다룬다.

‘인간화 AI’ 주제에서는 책임감 있는 AI 등 각종 AI 관련 담론에 대해 다룬다. 주최측은 생성 AI가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서는 실용적인 렌즈를 통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MWC에서는 생성 AI가 관련 산업과 비즈니스 모델에 미칠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해 신뢰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게 된다.

또 ‘제조 DX’에서는 로봇 제조, 지속 가능한 기술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다루며, ‘게임체인저’ 주제에서는 블록체인, 메타버스, 웨어러블 등 산업 역학을 변화시킬 신기술에 대해 다루게 된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디지털 DNA’ 주제에서는 디지털 포용, 다양성, 지속 가능한 기술 등 통신 업계의 다양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국내의 주요 통신 기업들 역시 이번 MWC에 참가해 각종 관련 신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통신 3사는 올해 AI에 전념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이번 MWC에서도 AI 분야에 집중한다.

= SKT 제공
= SKT 제공

SK 텔레콤은 이번 MWC 24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3홀 중앙에 992㎡(약 300평) 규모의 대형 전시장을 꾸려 다양한 통신 서비스와 네트워크 인프라, 실생활 영역 등 AI 혁신을 바탕으로 한 미래 기술을 전 세계에 소개한다. ‘새로운 변화의 시작, 변곡점이 될 AI’를 주제로 텔코 중심의 AI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체 전시의 핵심 키워드는 ‘텔코 LLM(거대언어모델)’이다. 통신 사업에 특화한 LLM을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사업자와 고객의 효용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SKT는 텔코 LLM을 바탕으로 ▲챗봇이 구현된 버추얼 에이전트 ▲AI 기반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적용 사례(Use case)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 텔코 LLM을 활용, 기존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 ▲로봇·보안·의료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되는 ‘AI 퀀텀 카메라(Quantum Camera)’ 의 기능 강화에 대한 구상도 선보일 계획이다.

미디어와 의료 등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AI 기술도 선보인다. 반려동물 AI 진단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X Caliber)’를 비롯해 미디어 가공 및 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 비전 AI를 활용한 바이오 현미경 ‘인텔리전스 비전(Intelligence Vision)’ 등이 SKT 전시관에 마련된다.

SKT 유영상 사장 역시 현장을 직접 찾아  ‘글로벌 AI 컴퍼니’로 진화하는 SKT의 미래 전략을 세계에 알리고,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영상 사장은 “이번 MWC 24는 SKT가 보유한 핵심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적용 사례를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더불어 세계적 기업들과의 초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변모하겠다”고 말했다.

= KT 제공
= KT 제공

KT는 ‘미래를 만드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 KT'를 주제로 전시관을 꾸려 ▲NEXT 5G ▲AI LIFE 총 2개 테마존으로 구성해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및 AI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KT의 디지털 기술을 소개한다.

먼저 NEXT 5G 존에서 KT는 항공망에 특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한 UAM 체험 공간과 AI로 안전하게 UAM 교통을 관리하는 지능형 교통관리 시스템을 소개하고, 고객에게 편리성과 보안성을 더해주는 혁신 네트워크 서비스와 기술을 전시한다

KT는 고객이 쉽게 글로벌 사업자망에 접속해 연결성 등 네트워크 자원을 이용하는 ‘개방형 네트워크 API' 기술과 클라우드 HPC(고성능컴퓨팅) 환경에서 해석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제공한 ‘엔지니어링 플랫폼’을 선보인다. 아울러 유·무선 네트워크의 해킹 방지 기술인 ‘양자암호 통신’과 통신 인프라의 전력을 절감한 ‘네트워크 전력 절감 기술’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AI LIFE 존에서는 AI 솔루션을 확장해 초거대 AI가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공개한다. ‘Generative AI Alliance’ 코너는 거대언어모델(LLM)이 적용된 AI 반도체, 소버린 AI(Sovereign AI) 사례 등 초거대 AI 협력 모델을 만나볼 수 있다. ‘AI Contextual Advertising’ 코너는 나스미디어와 공동 R&D(연구개발)로 KT 거대언어모델(LLM)을 통해 광고 문맥을 분석해 최적의 광고를 타겟팅 할 수 있는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를 선보인다.

‘On Device AIoT’ 코너는 공유 킥보드·전기차 충전기·택시용 스마트 사이니지에 적용된 온디바이스 AIoT 블랙박스(EVDR) 기술 체험이 가능하다. 이어 ‘Genieverse in School’ 코너는 행정 안전부와 협력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도로명 주소를 학습할 수 있는 ‘지니버스 도로명 주소’를 체험할 수 있다.

KT 이정우 홍보실장은 "KT가 디지털 혁신 기술 파트너로서 글로벌 무대에서 차세대 ICT 기술을 선보이는 장을 마련했다”며 “전 세계 관람객들이 MWC 2024 KT 전시관에서 차세대 디지털 혁신을 경험하도록 AI, 인공지능, UAM, 미래 네트워크 기술 등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LG 유플러스 제공
= LG 유플러스 제공

LG 유플러스는 별도의 부스를 차리는 대신, 임직원 참관단을 구성해 AI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한다. 황현식 대표(CEO)와 함께 정수헌 Consumer부문장, 권준혁 NW부문장, 권용현 기업부문장, 황규별 CDO, 이상엽 CTO 등 주요 경영진이 이번 MWC2024에 참가한다.

이번 행사에 LG유플러스 임직원 참관단은 5.5G/6G, AI 등 핵심 기술과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탐색한다는 방침이다. 서비스와 상품 전시 외에 AI 기반 솔루션, 5G 기반 산업 혁신, XR/메타버스 기술 분야 선두주자와의 소통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데 주력한다.

이어 고객경험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구글(빅테크), 아마존웹서비스(IT서비스), 해외통신사 등 다양한 영역의 파트너사들과 미래 협력 방안을 의논할 계획이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MWC2024는 변화하는 글로벌 통신시장 및 최신 AI, ICT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 사업 방향을 가늠하는 중요한 자리다"라며, "MWC2024에서 혁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해 플랫폼 신사업의 기반과 차별적 고객가치에 기반한 성장기회를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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