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시청역에서 한 시민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서울 중구 시청역에서 한 시민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월 6만원 대에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의 누적 판매량이 판매 시작 일주일 만에 약 29만 장을 기록했다. 서울시는 향후 수도권 내 지자체들과 기후동행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판매 첫날인 지난달 23일부터 31일까지 총 11일 동안 △모바일11만1000장 △실물카드 17만7000장 등 총 28만8000장 판매됐다고 1일 밝혔다.

31일 기후동행 이용자 수는 17만5352명으로, 전일보다 약 9% 증가했다.

기후동행카드 최다 이용 지하철 노선은 △2호선 △5호선 △7호선 △4호선 △3호선 순이며, 기후동행카드로 최다 이용한 지하철 역사는 △강남역 △신림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잠실역 △선릉역 순으로 집계됐다. 

또 버스 노선은 △143 △160 △150 △152 △130 순으로 많이 이용됐다. 31일 기준 따릉이는 3218명이 이용했으며, 누적 4510명이 등록했다. 

서울시는 당초 실물카드 20만장을 준비했으나, 예상보다 큰 인기로 빠르게 준비된 물량이 소진돼 추가 15만장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는 오는 7일부터 순차적으로 추가물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실물카드는 서울지하철 1~9호선 역사에서 3000원에 구매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사용자라면 모바일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 지하철과 서울시 면허의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심야버스, 따릉이 등에서 쓸 수 있고, 신분당선과 광역버스 등은 제외된다. 

서울시는 장기적으로 다른 지자체와 협의해 적용 범위를 넓혀가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31일 서울시는 군포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군포시를 지나는 지하철 1·4호선 7개 역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군포시와 함께 코레일과 적극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군포시는 인천시와 김포시에 이어 세 번째로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다. 

현재는 김포골드라인과 진접선, 5호선 등의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서울을 벗어나면 기후동행카드로 승·하차가 불가하다. 버스의 경우, 군포를 통과하는 서울시 시내버스 6개 노선에서는 지금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서울시가 아닌 타 시·도의 면허 버스나 광역 버스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 

서울시 도시교통실 관계자는 2일 <이코리아>와 한 통화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인천·김포·군포시 외에 다른 수도권 지자체들과도 계속 협약을 맺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사업 시작 이후 계속해서 10%씩 이용자 수가 늘고 있는 만큼 반응이 좋다. 기후배출량 관련해 승용차에서 대중교통 전환과 관련한 통계치는 시범사업이 끝나면 추후 용역을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저감과 대중교통 이용을 독려하는 새로운 교통카드 정책이 연이어 발표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늘 5월부터 대중교통 이용비용의 최대 51%까지 환급해주는 'K-패스'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189개로, 사실상 K-패스를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또 경기도는 연령 제한이나 노선 제한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모든 도민에게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 주는 ‘The(더) 경기패스’ 사업을 내년 7월에 도입할 계획이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한편, 운송 비용은 기후, 대기 오염, 건강 및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운송은 전 세계 온실가스(GHG) 배출량의 약 15%를 차지하며 유럽 연합(EU) 온실가스 배출량의 거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세계 많은 도시에서 교통비는 가계에 가해지는 부담이 상당한데, EU에서 가계 예산의 거의 15%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저렴한 대중교통은 삶을 변화시키고 기후위기에 맞서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EU의 경우 최근 도입된 오스트리아의 Klimaticket , 독일의 Deutschlandticket과 같은 ‘기후 티켓’이 있다. 

오스트리아는 2021년부터 오스트리아 국민을 대상으로 오스트리아 기후티켓(KlimaTicket)을 도입했다. 오스트리아 기후티켓은 기후 친화적인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1년 동안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할인정액권이다. 연간 1095유로(약 156만 원) 또는 하루 3유로(약 4200원)이면 공공 버스, 트램, 기차 등 상관없이 모든 대중교통으로 오스트리아 전역을 이동할 수 있다. 

독일 정부는 지난 2022년 여름, 기후티켓 가격을 월 9유로(약 1만3000원)로 대폭 인하했다. 월 9유로로 모든 대중교통(지역 간 고속열차 제외)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독일 운송회사협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티켓이 도입된 3개월 동안 여름 기차 여행의 약 10%가 자동차로 이루어졌을 여행을 대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으로도 괄목할 만한 결과가 나왔다.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도 180만톤(t) 줄어들었는데, 이는 도로에서 자동차 150만 대를 없애는 것과 같은 결과다. 

이후 독일은 지난해 대중교통 무제한 패스 ‘도이칠란트 티켓’을 도입했다. 한 달에 49유로(약 7만원)를 내면 고속철도(ICE)등을 뺀 지하철·버스·트램·통근 열차 등 전국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다. 지역별로 판매하는 대중교통 월 정기권보다 저렴해 인기가 있다. 이를 위해 독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각각 15억 유로(약 2조1344억 원)를 부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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