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현지시간)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과 존 커비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의 언론 브리핑. 출처=미국 백악관 홈페이지 갈무리 
27일(현지시간)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과 존 커비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의 언론 브리핑. 출처=미국 백악관 홈페이지 갈무리 

[이코리아] 미국 백악관이 아동 노동 불법 착취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언급하면서 현대차와 기아 협력사의 법위반 사례를 지적해 논란이다.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은 지난 27일(이하 현지시간) 브리핑룸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행정부는 이 증가하는 아동 착취 문제를 확실히 다루는데 오랫동안 집중해 왔다. 특히 최근 1~2년간 노동부가 초점을 맞춘 몇 가지를 말씀 드리겠다"면서 사례 중 하나로 "지난해 가을 노동부는 앨라배마 주의 현대차와 기아 부품 제조업체의 아동 고용을 금지하는 법원 명령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날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내 이주 아동들의 노동력 불법 착취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단속하기 위해 새로운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지난해 수백 개의 회사들이 약 4000명의 아이들을 고용해 연방 노동법을 위반했다. 

HHS와 미국 노동부는 이날 새로운 정책과 태스크포스를 발표하는 한편, 보호소에서 미국의 후원자들과 함께 살기 위해 이주한 어린이들에 대한 더 강력한 후속 조치를 약속했다. 또 노동부는 아동 노동력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선적을 중단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자금 부족으로 (아동 노동 규명을 위한) 거의 200명의 직원을 추가로 고용하는 것을 의회가 막았다"면서 "대통령은 이 문제의 진상을 규명하기를 원한다. 그것이 우리가 태스크포스를 제안하고 발표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날 백악관의 아동노동 태스크포스 제안은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로 촉발됐다. NYT는 앞서 25일 지난 2년간 미국 내 불법 미성년 이주자가 25만 명에 달하며, 12살 정도의 어린 100여명 이상의 이주 아동들이 미국 전역의 크고 작은 회사들을 위해 밤샘 근무와 위험한 일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대차의 미국 자회사 아동노동 착취 논란은 지난해 이미 이슈가 됐다. 로이터통신은 지난해 7월 앨라배마주 루번에 있는 현대차 부품 자회사인 스마트 LLC 금속 스탬핑 공장에서 12세의 어린이들이 일한다는 기사를 올렸다. 또 8월에는 두 번째 현대 계열 공장인 SL 앨라배마 LLC도 미성년 아이들을 고용했다고 추가 보도했다. 

출처=현대뉴스닷컴 갈무리
출처=현대뉴스닷컴 갈무리

한편, 현대자동차는 아동 노동 착취 문제로 연방 규제당국의 조사를 받았던 미국 앨라배마 공장 납품 자회사를 매각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지난 23일 장재훈 사장 명의로 발송된 '현대차, 납품업체 조사 내용 공개' 주주 서한에서 이같이 밝혔다. 

주주서한에 따르면 자체 아동노동 착취 감사를 벌인 결과, 2개의 협력사가 미성년자를 고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두 협력사는 인력 대행사로부터 허위 서류를 받았다고 했다.

현대차는 "SL 앨라배마와 스마트 앨라배마 두 공급업체는 미성년자를 법적 연령으로 선별하고 제거했다고 허위 인증한 제3자 인력 알선기관과 관계를 종료했다"고 했다.

또 현대자동차 이사회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서 이 문제에 대한 조사결과와 처리내용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사회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경영진과 함께 회사 전체에 ESG 경영 통합의 가속화를 요구했다고 현대차 측은 밝혔다. 

오는 3월 열리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 회의에서는 공급망 관리 전반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