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환경부 제공
사진=환경부 제공

 

[이코리아] 국내 첫 생태수로 설치 시범사업이 8일 전남 곡성군 '곡성 공공하수처리장' 부지 내에 준공됐다. 

생태수로 설치사업은 하·폐수처리시설의 주변 여유 공간에 자연기반 해법을 활용한 수로를 조성해, 방류수 수질개선과 생물 서식처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생태수로 규모는 총 수로면적 5,899m2, 길이 394m, 폭 2∼4m이며, 국비 약 20억 원이 투입됐다. 이곳의 생태수로는 하수처리장의 방류수를 자연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인근 불투수면적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등 수질개선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수로 위에 뜨는 식물섬 형태의 지표 흐름형 인공습지가 수로의 차광 역할을 하여 수온을 유지하고 동시에 식물이 자라면서 방류수의 질소, 인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수로 내부에 점토로 만들어진 다공성 여재를 도입하여 토양 미생물의 서식공간을 제공하고 방류수의 질소, 인을 흡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시설 주변 수공간 및 녹지대를 늘려 탄소 흡수 효과도 기대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체 생태수로 부지면적(5,899m2) 내 노랑꽃창포 등 지피식물 조성 시 연간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17.6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생태수로 준공으로 곡성 공공하수처리장 내부 견학프로그램과 연계한 환경생태교육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이번 생태수로 설치사업을 자연기반해법을 활용한 '친환경 기반시설(그린 인프라)'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