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정권별 코스피 등락률. 자료=한화투자증권
역대 정권별 코스피 등락률. 자료=한화투자증권

[이코리아] 제20대 대통령선거가 마무리되면서 계속된 하락장에 지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선거로 인한 불확실성이 사라지면서 증시가 반등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제기되는 반면, 우크라이나 사태 등 글로벌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선의 영향력은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전일 대비 57.92포인트(2.21%) 상승한 2680.32로 장을 마감했다.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3거래일 연속으로 하락하며 2700대가 무너졌지만, 대선 이후 반등에 성공하며 2700대 회복을 눈앞에 두게 됐다. 코스닥 또한 889.08로 전 거래일보다 18.94포인트(2.18%) 상승하며 거래를 마쳤다.

일각에서는 새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국내 증시가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 윤석열 당선인은 대선 기간 경기회복 및 자본시장 개선을 위한 다양한 공약을 제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해 50조원 규모의 손실보상안을 제시했고, 기업 규제 철폐 및 민간 주도의 경제성장 정책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자본시장과 관련해서도 주식양도세를 폐지하는 한편, 쪼개기 상장 및 공매도 관련 제도를 개선해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투자자들은 윤 당선인이 친시장 행보를 약속한 만큼, 이번 대선 결과가 증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선 관련 수혜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새 정부의 당면 과제인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대규모 주택공급이 예상되는 만큼, 건설주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는 분위기다. 또한 에너지정책과 관련해서도 윤 당선인이 확고한 친원전 입장을 고수한 만큼, 원전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팬데믹 피해 분야에 대한 대규모 재정투입, 수도권 정비사업·민간건설사에 대한 규제 완화, 탈(脫)원전 폐기는 이전 정부와 달라진 정책 기조”라며 “내수소비주(유통·의류·관광 등), 건설·건자재, 유틸리티(원전) 등은 단기에 정책 기대감이 커질 수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또한 윤 후보가 디지털 혁신, 스타트업 및 신산업 육성 등을 강조한 만큼 장기적으로 성장주가 혜택을 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 연구원은 “IT,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이동통신, 우주항공, 로봇,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글로벌 경제의 발전 방향에 발맞춘 산업 트렌드와 관련된 분야에 대해서는 이미 중장기 성장성에 대한 정치권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만큼 신정부가 들어선다고 해서 다이나믹한 변화가 있기는 어렵다”면서도 “하지만 기업 친화적인 정부하에서 중장기적으로 성장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이번 대선으로 인해 증시가 극적으로 반등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과거 대선 이후 증시 추이를 살펴봐도 뚜렷한 경향이 발견되지 않는다. 실제 지난 14대~19대 대선 후 임기 1년차 코스피 수익률을 살펴보면, 14·16·19대에는 플러스(+)를, 15·17·18대에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대선 다음 날 코스피가 상승한 경우도 이번 대선과 16대(노무현) 대선 등 두 번뿐이다.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글로벌 리스크의 영향이 큰 만큼, 대선으로 인한 증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박승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경제와 주식시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쳐온 변수는 글로벌 교역 여건”이라며 “(정권별 코스피 등락률을 살펴보면) 한국 경제의 구조변화가 주가 등락률에 반영돼 있을 뿐, 권력을 잡은 정치집단의 성향이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이어 “대선 이후 시장의 방향이 크게 바뀔 것으로 기대하는 건 무리”라며 “주식시장은 지금까지 진행돼 온 궤적을 따라갈 것이고, 대선은 변곡점이 아닌 이정표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 또한 “대외 경기의 영향력이 큰 수출경제의 특성상, 임기 초 코스피 수익률이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패턴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다만 기존 정부와 정책기조가 달라지는 분야에 대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정권 1~2년차 경기부양적 재정정책에 따른 내수소비 수혜는 기대해 봄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