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10일 오전 춘추관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10일 오전 춘추관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집권하면 문재인 정권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발언이 대선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윤 후보의 발언을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고 총공세를 펼친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윤 후보를 상대로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앞서 윤 후보는 9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 는 질문에 “해야죠. 돼야죠”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이어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 안 한다”면서도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이 발언이 나온 당일 청와대는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다음날에는 "문 대통령이 오전 참모회의에서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 대상과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며 수위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윤 후보를 향해 "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 재직 시절엔 이 정부의 적폐가 있는데도 못 본 척 했다는 말이냐" 며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 사정으로 만들겠다는 것인지 대답하라" 고 강력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도 윤 후보 발언에 유감을 표했다. 이 후보는 “정치보복을 하겠다는 말처럼 들려서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는 SNS를 통해 “어디 감히 문재인 정부 적폐란 말을 입에 담나”라며  "문재인 정부가 과거 정부의 적폐 청산과 국정농단 심판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맡겼고 검찰총장까지 고속 승진을 시켜준 사람이 윤 후보이다. 만일 문재인 정부에 적폐라 할 만한 것이 있다면 그 책임의 상당 부분은 윤석열 후보에게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선대위도 긴급 성명서를 내고 “윤 후보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노골적 정치보복을 선언했다”며 “일평생 특권만 누려온 검찰 권력자의 오만 본색이 드러난 망언”이라고 규탄했다. 공동선대위원장인 윤호중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가 한동훈 검사장 등 친위부대에게 완장을 채워서 서슬퍼런 검찰공화국을 만들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에 출연해 “현직 대통령에 대해 아무런 죄가 없고 열심히 일하고 계신 분에 대해서 적폐 운운하면서 수사하겠다는 하는 게 합리적이고 온당한 것이냐”며 “친문부동층이 아니라 보편타당한 상식을 가진 국민이라면 윤석열 후보 망발에 대해서 분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왜 발끈하는지 모르겠다”며 “적폐청산 하겠다 그러면 가장 기분 나빠할 사람들이 바로 적폐들”이라고 지적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자기들이 지은 죄가 많아 수사를 하면 모두 교도소에 갈 것을 스스로 알고 있는 건지 자해공갈 수준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한편 윤 후보의 이 발언으로 흩어졌던 민주당 지지 세력이 결집할 가능성이 있어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특히 이재명 후보에 등을 돌린 친문 세력이 친이재명으로 돌아설 경우 박스권에 갇힌 이 후보의 지지율이 다시 상승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