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측에 후보 단일화를 제안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제가 아는 바로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9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개최된 생명안전 국민약속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아, 이런 걸 하고 있나?', '나도 모르게 그런 거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화일보는 이날 이 후보 측 핵심관계자를 인용해 "안 후보 측에 의원내각제 개헌까지 포함한 정치개혁안과 함께 단일화 의사를 전달했고, 답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안 후보가 주장해온 분권형 개헌을 고리로 단일화를 제안한 것으로 이 후보 집권 시 안 후보에게 사실상 국무총리 자리를 보장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국정 책임을 국회로 사실상 전부 넘기는 의원내각제를 현재 국민이 수용 가능할지에 대해 저는 매우 긍정적이지는 않다"며 "저는 이미 차기 당선자가 임기 1년 단축을 수용하고 4년 중임제로 개헌하되 권력 분산·지방자치·기본권을 강화하면서 환경·기후 위기 대응 국가책임을 명문화하고, 합의 가능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하자고 여러 차례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단일화를 전혀 고민하지 않는냐'는 질문에는 "고민이야 왜 없겠느냐"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