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내생산 모더나 백신 출하 모습.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 생산한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 출하됐다. 

보건복지부는 28일 오전 인천 연수구에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에서 출하식을 열고 백신 생산 경과를 들은 뒤 수송을 기념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하식에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권덕철 장관은 김용신 삼바 글로벌지원센터장으로부터 백신 생산 경과를 보고받고, 백신 수송차량을 직접 봉인하고 환송했다. 

지난 10월 25일 삼바의 백신 제조시설에 대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인증, 초도생산물량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이 마무리됨에 따라 삼바 모더나 백신이 도입됐다. 

28일 출하된 모더나 백신은 이번 주 공급 예정인 초도생산물량 243만5천 회분의 일부인 112만1000회분이다. 남은 131만4000회분은 오는 29일 출하될 예정이다.

이번 도입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이후 두 번째로 우리 기업이 생산한 코로나19 백신을 국민에게 접종하게 된다. 삼성바이오가 생산한 모더나 물량은 4분기 신규 접종과 2차 접종, 고위험군 추가 접종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공급되는 백신은 올해 모더나사와 계약한 물량에 포함된다. 

권덕철 장관은 민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에서 생산된 모더나 백신이 도입된 것에 대해 삼바 및 녹십자 임직원, 질병청 및 식약처 관계자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전 세계가 우리나라의 바이오 기술과 생산역량을 주목하고 있다”면서, “이번 도입으로 국내에 안정적인 백신 생산 기반이 마련되었을 뿐 아니라 우리 기업이 생산한 백신이 해외에도 공급되면 한국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백신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삼바의 초도물량 약 243만 5000회분은 국민들께서 일상으로 한 발짝 더 다가서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국민들께서 소중한 일상을 하루라도 빨리 되찾을 수 있도록, 백신 수급과 접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