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이미지=한국수자원공사 제공

 

한국수자원공사는 6월 24일부터 8월 31일까지 ‘2021년 대국민 물 빅데이터 공모전’ 과제를 모집한다.

‘대국민 빅데이터 공모전’은 2018년에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공모전으로,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개방하는 물 데이터와 타 분야 데이터와의 융합‧분석을 통한 활용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행사이다.

환경부가 후원하고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최하는 이번 공모는 ‘물’을 매개로 하여 빅데이터 분석, AI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찾는 내용으로 세부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할 수 있다.

이번 공모는 물 빅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응모는 개인 또는 5인 이하의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으며, ‘대학생’과 ‘일반 및 기업’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물정보포털(MyWater) 및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가뭄정보시스템, 국가지하수정보시스템 등 12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며, 다른 분야의 데이터와 자유롭게 융합 가능하다.

공모 관련 세부 사항은 물정보포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최종 결과자료는 물정보포털 게시판에 8월 3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사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1차 심사를 통해 창의성과 적합성, 완성도 및 파급정도를 평가해 12개의 우수과제를 선발한다. 이들 중 상위 4개 과제는 10월 ‘K-water 빅데이터 콘테스트’에 참여해 2차 심사를 통해 부문별 대상, 최우수상 등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대학생’과 ‘일반 및 기업’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작에는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이 수여되며, 최우수상과 우수상, 장려상에는 한국수자원공사사장상과 상금 150만원, 100만원, 50만원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