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지금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로 인정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문재인 정부 검찰총장’이라고 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어떤 생각이냐”는 기자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차기 대통령에 대해 “시대정신과 함께 해야 하고 균형 감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역사가 발전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정확하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 다 진정한 민심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강물에도 포말 같은 흐르는 민심이 있는 반면, 강 바닥에서 도도하게 흐르는 민심이 방향이 있다. 그것이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옛날에는 개인적인 통찰력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에는 그 보다는 공감을 통해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결국은 국민의 집단지성이 시대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잘 소통하고 공감하며 시대정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게 해서 설정하는 시대적 과제라고 하더라도 그 과제는 속도라든지 실천 방법이라든지 여러가지 면에서 국민들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중용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