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협중앙회
사진=신협중앙회

신협사회공헌재단(이하 재단)이 지난해 65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을 실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재단 설립 이래 최대 규모로, 2019년 사회공헌 활동에 지출한 28억원의 2.3배에 달한다. 재단 측은 지난해 코로나19와 각종 재해로 폐업, 실직 등 사회 문제가 심화되며 소외계층 및 수해민 피해 복구를 위한 지출을 대거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30일 제6차 정기대의원총회에 따르면 재단은 2020년 ▲소외계층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윤리운동’에 54.4억 원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교육운동’에 6.3억 원 ▲지역경제 활성을 위한 ‘경제운동’에 4.3억 원을 썼다.

특히 코로나19 등에 따른 생계 곤란 문제 해소를 위해 ‘재난재해구호사업(13.3억 원)’이 확대됐다. 먼저 재단은 신협 포용금융 상품 중 하나인 ‘더불어사회나눔지원대출’을 통해 2,585명에게 총 9억9천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했다. 이는 당장의 생계자금이나 사업자금 융통이 긴급한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포용금융 상품으로, 1인당 최고 1천만원까지 무담보, 무이자(연 3% 이자 전액 재단 부담)로 빌려준다.

코로나19 피해 복구에도 온정의 손길을 더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등으로 영업 피해를 겪은 자영업자에게 기존 대출에 대해 최대 6개월간 대출금리 4% 중 3%에 해당하는 이자를 지원했다. 

서민 및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신협의 ‘포용금융 지원사업’도 11억 원으로 두 배 가까이 규모를 키웠다. 협력 기관 및 사회복지 단체 후원을 주관하는 ‘기타 사회공헌 사업’으로 11.6억 원, 장애인 및 교통 약자를 위한 ‘차량지원 사업’으로 5.2억 원을 지원했다. 또한,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장학금 지원 사업’으로 취약계층 대학생에게 1.3억 원을 후원했다. 

재단은 올해도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는 점을 감안해 총 111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나눔 문화 확산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상생 지원 및 지역별 특화사업 육성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교육 및 보호 ▲취약계층 대상 사회서비스 및 긴급성금 지원 ▲지역 복리 증진 및 사회문제 해결 ▲재난・재해 구호 지원 등 전국 신협 조합과 다양한 캠페인 및 공익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라는 생각지 못한 재난으로 온 국민이 혼란에 빠진 가운데 서민 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상호금융의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지난해 더욱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며 “재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필요에 귀 기울이며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신협의 가치를 널리 알려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