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노조, 참여연대 등이 26일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앞에서 사모펀드 부실 사태를 초래한 금융지주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참여연대
민주노총·참여연대 등 노동·시민단체 회원들이 26일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앞에서 사모펀드 부실 사태를 초래한 금융지주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참여연대

국내 4대 금융지주의 정기 주주총회가 26일 마무리됐다. 국민연금과 의결권 자문사가 일부 이사진 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 의견을 냈지만,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25일 신한금융을 시작으로 26일 KB·우리·하나금융 등이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주요 안건을 의결했다. 

정관 변경, 배당 등 다양한 안건이 논의됐으나 가장 관심을 모은 것은 주요 이사진의 재선임 안건이었다. 특히 신한·우리금융의 경우 지주사 및 은행 경영진이 사모펀드 사태로 인한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어 재선임을 반대하는 의견이 제기됐다.

실제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는 신한·우리금융 이사진 연임 안건에 대해 반대할 것을 주주들에게 권고한 바 있다. ISS는 진옥동 신한은행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사전 제재 리스크가 크고, 사외이사들도 채용비리에 연루돼 지난해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해임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리금융에 대해서도,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DLF 및 라임 펀드 사태로 인해 당국의 제재를 받았음에 불구하고 사외이사들이 손 회장의 연임을 지지한 점을 감안해 이들의 재선임에 반대할 것을 권고했다.

국민연금 또한 우리금융 이사진이 DLF 불완전판매로 인한 기업가치 훼손과 주주권익 침해 행위를 제대로 감시·견제하지 못했다며 이원덕 사내이사를 제외한 모든 선임안에 반대의견을 냈다. 

하지만 의결권 자문사와 국민연금의 반대 권고에도 불구하고 주요 금융지주사의 사외이자 재선임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됐다. 반대 권고가 없었던 KB·하나금융을 포함해 4대 금융지주의 재선임 대상 사외이사 22명이 별다른 반대 없이 모두 연임에 성공한 것. 

주요 이사진이 모두 연임을 확정하면서 4대 금융지주 경영진도 힘을 받게 됐다. 각종 사모펀드 사태로 인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기존 이사진의 연임으로 내부 지지가 확보된 만큼, 코로나19 회복기 실적 개선을 위해 공격적인 경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거수기’라는 비판을 들어온 금융지주 이사회가 아무런 변화 없이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특히, 주요 금융사들이 모두 ESG 경영을 강조하며 이사회 내부에 위원회를 구성하거나 관련 보직을 신설하는 중이지만, 유독 G(지배구조)와 관련해서는 변화의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민주노총·참여연대·금융정의연대 등은 이날 오전 여의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은행의 이사회 및 위원회가 형식적으로 사외이사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보이기는 하나 실질적으로는 사외이사들이 지주사 회장, 은행장 등의 거수기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라며 “이는 금융회사가 수익성만을 추구하다가 금융소비자의 이익을 등한시하는 결과로 나타난 최근의 DLF, 라임·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사태 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확인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대부분 금융지주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4연임을 노릴 정도로 한 명의 회장이 장기집권 중이며 사실상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면서 금융소비자 보호에는 관심이 없다”며 “금융기관 내부통제절차를 강화하고, 이를 위해 이사회 구성을 다양화하고 이사 연임을 제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