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자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이 통행료 납부를 위해 정차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민자도로 무정차 통행료납부시스템'이 추진된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조진성 기자 cjs@ekoreanews.co.kr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민자도로 무정차 통행료납부시스템(One Tolling System)' 실시설계에 착수하여 동 시스템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2013년 말 9개 민자법인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재정고속도로(도로공사 운영)와 연계되는 민자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이 통행료 납부를 위해 수차례 정차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로 한 것의 후속조치이다.

그동안은 민자고속도로 노선별로 별도의 요금징수시스템을 운영함에 따라 민자노선 본선 진입ㆍ진출 시 통행권 발급 및 통행료 정산을 위해 정차가 필요했다.

'무정차 통행료납부시스템(One Tolling System)'은 국내 최초로 영상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정보를 파악함으로서 중간정차 없이 최종출구에서 일괄 수납하고 이를 도공과 민자법인이 사후 정산하는 시스템이다.

해외에서도 일부 독립노선에만 적용한 기술로서 성공적으로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통행료 지불방식을 획기적으로 전환하고 향후 해외 기술 수출에서도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장기적으로 본선 영업소뿐만 아니라 IC 영업소까지 확대 적용이 가능한 스마트톨링 도입에도 한발 다가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