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코리아는 8일 오전 10시 스타벅스 더종로R점 앞 광장에서 ‘2019 마이 텀블러 캠페인’발대식을 개최했다.<사진=스타벅스 제공>

스타벅스에서만 지난 1년간 개인컵 이용 고객이 1천만명을 돌파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8년 5월 24일 환경부와 커피전문점이 맺었던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식을 맺은 바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환경부, 환경재단과 함께 자발적 협약식 1주년 및 개인 컵 이용 고객 1천만명 돌파를 기념하며, 5월 8일 오전 10시 스타벅스 더종로R점 앞 광장에서 ‘2019 마이 텀블러 캠페인’발대식을 개최한다.

이날 발대식은 지난 1년간의 일회용품 줄이기 성과 보고 및 환경서약을 하는 시민 1천명에게 선착순으로 텀블러를 증정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또한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스타벅스는 향후 일회용컵 줄이기를 넘어, 1인 1텀블러 갖기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2019마이 텀블러 캠페인’을 연말까지 매월 10일 진행한다.

이에 오는 5월 10일부터 올 12월까지 매월 10일 총 8회에 걸쳐 매장별로 개인컵 사용 제조음료 구매 고객 선착순 70명에게 스타벅스 베어리스타 스티커를 제공하며, 매월 다른 모습의 귀여운 베어리스타 스티커가 소개될 예정이다.

지난 해 5월 이후 올해 4월15일까지 총 10,819,685건의 개인 컵 사용 실적을 이뤄낸 것으로 집계되며, 협약 전 같은 기간(2017년5월~2018년 4월)약 389만건(3,896,635건)의 할인 횟수 대비 약 178%이상 증가하는 확대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스타벅스는 지난 해11월 개인컵 이용 확대를 위해 개인컵 이용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300원 할인 혹은 에코 별 적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지난 6개월간 약 405만건의 에코 별 적립 실적을 기록하며 개인 컵 사용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해 종이빨대 및 빨대없는 리드(컵 뚜껑)전국매장 확대 도입 후 빨대 사용량도 약50%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종이빨대 도입 후 5개월간(2018년 12월~2019년 4월) 종이빨대 사용량은 약 4천3백만개로,빨대 사용량 자체가 약 50% 수준으로 대폭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