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의원 <사진 = 박범계 의원실 제공>

[이코리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대표가 증여세를 포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0일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은 최고위원회의에서 “2008년 설립된 다스의 협력사 아이엠은 이상은 회장의 아들인 이동형씨가 최대주주고 실질적인 사주다. 이 회사의 계좌에 이상은 회장의 이름으로 총 9억 원이 입금됐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은 “김종백 전 다스 운전기사는 이 과정에서 증여서 증여세 포탈 의혹이 있어 보인다고 주장한다. 다스가 이상은 회장이 실질적 사주라면 아이엠이라는 회사를 설립할 이유가 없다. 다스가 남의 것이기 때문에 아들인 이동형씨를 먹고 살계 해주려고 협력회사를 설립했고 아버지가 아들에게 9억 원을 입금시켜 준 것이라는 의혹이다. 이것도 다스의 주인은 따로 있다는 강력한 방증이다”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동형씨의 리베이트 의혹도 제기했다. 다스 직원들을 출퇴근시키는 통근버스를 운행 관리하는 모 회사의 대표가 이씨에게 2009년부터 매달 230만원씩 총 7200만원을 송금했다며 계좌를 제시했다.

박 의원은 BBK 정호영 특검의 해명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박 의원은 “BBK 정호영 특검께서 11페이지에 이르는 장황한 해명자료를 냈다. 요지는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자가 아니라는 확신을 가졌다는 것이고, 문제의 120억, 비자금 의혹 관련해서는 비자금이 아니고 경리를 담당했던 조 모양이 5년간 110억을 개인적으로 횡령한 것이고 거기에 이자가 15억이 붙어서 125억이 됐다는 얘기다. 조 모양과 함께 공모한 이 모씨 역시 4억 정도를 개인적으로 유용했고, 조 모양은 1억을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것을 특검이 밝혀냈음에도 불구하고 법원에 의해 구속영장이 기각될까봐 구속영장 청구를 하지 않았다는 법원장 출신으로서 참으로 황당한 말씀을 했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이어 “1억 사적 유용을 확인했다면 그것은 실형감이다. 더군다나 함께 공모한 이 모씨는 4억을 유용했다고 특검이 밝혀냈다. 그런데도 검찰에 수사의뢰를 하지 않았다. 이제야 서울동부지검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이것은 특검의 말을 설사 인정하더라도 5년 동안 경리를 담당한 여직원이 무려 110억 원을 횡령한 것을 사장인 김성우씨가 몰랐고, 권 모 전무가 몰랐다는 것이 특검의 판단이다. 참 기가 막힐 일이다. 소가 웃을 일이다. 김성우씨와 말을 맞췄다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일본에 있는 김성우씨가 자진입국하고 출국금지가 된 것도 석연치 않고, 동부지검 특별수사팀의 수사가 이상한 쪽으로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 경리를 담당한 여직원이 5년 동안 110억 원을 횡령한 것을 사장도 모르고 전무도 몰랐다. 그래서 특검은 수사 의뢰도 하지 않았다. 그 허술한 다스의 재무구조, 회계구조야말로 바로 주인은 따로 있다는 강력한 방증이 아니겠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다스의 권력 변화를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MB 아들 이시형씨와 이상은 대표 아들 이동형씨의 다스에 대한 권력 변화다. 박 의원은 “2015년에 아이엠과 비슷한 회사인 다스의 협력회사가 설립된다. 그 회사는 에스엠이다. 2016년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인 이시형이 실질적인 최대주주이다. 2016년을 기점으로 해서 이동형의 아이엠은 급격히 매출이 떨어지고 에스엠은 2016년 58억 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자본금 9억 원에 불과한 회사가 지난 2년간 매출이 무려 586억에서 686억 규모인 다스의 협력업체 다온을 인수한다. 새우가 고래를 잡아먹은 것이다. 이시형씨가 어떻게 인수했겠는가. 2016년을 기점으로 해서 다스에는 심각한 권력변화가 생긴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다스 수사를 진행 중인 서울동부지검 수사팀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박 의원은 “다스 관련, 가장 진실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김종백씨다. 지금 운전기사로 표현되고 있지만, 이 분은 오랫동안 다스에서 총무, 구매, 모든 의전을 담당한 핵심 중의 핵심이다. 이 사람이 서울동부지검에 나가 상세히 진술했다. 그런데 본인이 느끼기에는 검사들이 신기해 하고 호기심이 있어 보이는 듯한 표정을 짓긴 하지만, 결정적으로 수사의 방향을 제대로 잡았다는 느낌이 들게끔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저는 이 분과 여러 차례 걸쳐서 오래 대화를 나눴고 관련 자료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 분의 진술과 제출 자료를 검사들이 만약에 외면하거나 경시한다면 그것은 다시 한 번 MB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수사에 다름 아니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공소시효가 2월 초로 얼마 남지 않았다. 그때쯤 동계올림픽이 시작된다. 수사가 안 될 가능성이 무척 높다. 그런 측면에서 동부지검이 어렵게 특별수사팀을 구성했고 정말 검사 중의 검사라는 인증까지 받은 문찬석 수사팀장님께 엄정한 수사를 해달라는 간곡한 부탁의 말씀 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