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참여연대와 민변 관계자들이 지난해 12월 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정호영 특검의 직무유기 등 혐의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코리아] 국세청이 다스 본사에 대해 특별 세무조사에 들어갔다.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4일 경북 경주 다스 본사에 조사관 40여명을 투입해 회계장부와 임직원 컴퓨터 내부 파일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국세청은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탈세 여부와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밝혀낼 계획이다.

이번 세무조사 대상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아들 시형 씨의 다스 하청업체 에스엠도 포함됐다. 에스엠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이유는 다스 거래 과정에서 수상한 자금 흐름이 포착된 때문으로 알려졌다.

국세청 조사 정보가 사전에 누출된 정황도 드러났다. 국세청 조사관들이 다스 본사에 들이닥치기 직전 경리직원 A씨가 황급히 노트북을 챙겨 사라진 것. A씨는  다스 비자금 의혹의 핵심 인물로 다스의 자금 관리를 맡고 있다. 

국세청의 다스 세무조사에 대해 전문가들은 “조세 범죄 혐의를 확인하기 위한 특별 세무조사 성격이 짙다”고 입을 모은다.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은 4일 JTBC와 인터뷰에서 “국세청의 이번 조사는 법인세 조사 외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 상속세 부분을 살펴볼 것이다. 또 다스가 이시형씨에게 승계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