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상 의원실 제공>

[이코리아]국내 원전에서 지속적으로 고장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비례대표)이 15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로부터 제출받은 '원전별 고장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2~2017.8) 국내 원전시설 25기에서 발생한 고장 건수가 73건으로 집계됐다.

 

원전 고장 원인을 살펴보면 신호 조작체계 고장을 의미하는 '계측결함'이 24건(32.8%)으로 가장 많았고 ▲펌프·밸브 등의 고장인 '기계결함’이 16건(21.9%) ▲자연재해에 의한 '외부영향'이 12건(16.4%) ▲전력공급 하자로 인한 '전기결함'이 11건(15.1%) ▲'인적실수'가 10건(13.7%)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인적실수에는 지난 3월 월성 4호기 작업자의 핵연료다발 낙하, 지난 8월 신고리 1호기 작업자의 순환수 배수관로 맨홀 추락사 등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사고도 포함됐다.

 

이처럼 원전 고장이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원안위는 처벌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한 차례도 처벌·제재조치를 취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원전 안전에 대한 신뢰성마저 타격을 입을것으로 우려된다.

 

강 의원은 "작년 경주지진 발생 후 정부는 원전 안전에 대해 강조했고, 원안위는 '대형지진에 대비한 원자력시설 안전 개선대책'을 발표했다"며 "그럼에도 경주지진 이후 원전 고장이 7차례나 추가로 발생해 '수박 겉핥기'식 대책이 아니냐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원안위는 시급히 관련 규정을 개정해 고장 발생시 책임자를 제재하는 등 원전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