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정-서울시 제공

과거 한강이 곡식과 비단 등을 운반하는 조운선(漕運船)이 다니고, 얼음을 저장하는 창고가 있던 장소였음을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이런 한강의 재미있는 역사 속으로 떠나볼 수 있는 ‘한강 역사 여행 10대 코스’를 지금부터 소개한다.
 

동재기 나루터-서울시 제공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우리 민족의 젖줄인 한강의 역사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한강과 그 주변 역사문화유적지를 연계한 한강 역사 여행 10대 코스를 탐방하는「한강의 역사를 찾아서」를 4.1(월)~11.30(토)까지 운영한다.
 

소악루-서울시 제공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는 ▲도보코스 ▲찾아가는 역사 탐방 ▲선상코스 등 세 개 코스로 운영된다. 코스 성격에 따라 개인 또는 단체 접수로 나뉘며, 운영기간 내(4.1~11.30) 언제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송파나루터-서울시 제공

‘선상코스(한강 옛 나루터길)’는 주 5일제 수업과 관련해 특별 기획한 청소년 전용프로그램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만 신청가능하며, 개인신청은 불가. 매주 토요일 오전 10~12시까지 운영하며, 최소인원은 15명이며 최대 50명까지 가능하다.(방학기간에는 운영하지 않음)
 

압구정-서울시 제공

한국영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가까이 살면서도 잘 알지 못하는 한강에 얽힌 사연과 우리의 역사를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양봉저정-서울시 제공
한강문화전도-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