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술 사기가 불편해진다.

서울시는 20일 대형마트 내 주류 접근성을 최소화하는 내용을 담은 '주류 접근성 최소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내 63개 대형마트는 내년 2월부터 주류매장의 위치를 고객 눈에 안 띄는 곳으로 옮겨야 한다. 별도의 입구를 설치하는 '독립형'과 고객 동선과 먼 곳에 모아 배치하는 '집합형' 2가지 형태로 진열된다.

더불어 시는 집합형으로 진열할 경우 식품매장과 붙어 있지 않도록 하고 통로와 음료 진열대에 주류를 진열할 수 없도록 했다.

매장 내 박스 진열을 금지해 구매량 저감을 유도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박스 구매 시 창고 등 별도 장소에서 받는 방식으로 불편도를 높여 주류 구매량 거감을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이 밖에 주류 판촉을 위한 끼워 팔기를 금지하고 재고처리를 위한 할인 행사만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신분 확인 기능이 없는 자율판매대에서 주류와 담배를 팔 수 없도록 하고 주류 판매금지 안내 문구를 주류 광고포스터보다 크게 만들도록 했다. 대형마트 주류 판매 종사자는 연 4회 이상 교육을 받아야 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이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준수 차원에서 모든 대형마트가 참여하기로 협의했다"며 "소형 판매점에 적용 가능한 가이드라인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