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미래의 먹거리로 확장현실(XR)이 주목받고 있다. 애플이 지난 5일 XR 헤드셋 ‘비전 프로’를 먼저 선보이면서 빅테크 기업들 다수가 신제품 출시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는 XR기술에 대한 우리나라의 준비현황은 어떻게 되며 주요국들의 XR기술 정책지원은 어떠한지 알아봤다. XR산업은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 TV 시장의 정체를 극복하는 차세대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경영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XR산업의 경제적 가치가 2030년엔 4~5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XR은 ‘eXtender
[이코리아] 가상·증강현실 기술이 교육에서도 본격 활용되고 있다.가상현실(VR)은 컴퓨터가 구축한 가상공간 속에 사용자를 초대하여 몰입감을 주는 기술이고, 증강현실(AR)은 사용자의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줌으로써 실재감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수학·과학·미술 등 다양한 과목에서 VR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수학교과에서는 기하학을 중심으로, 책이나 칠판 등으로 가르치기 어려웠던 3차원 기하학을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시켜 시각화 시킨다. 역사 수업에선 AR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에 대한 다큐멘터리나
[이코리아] 삼성전자가 빠르게 성장하는 메타버스 산업 주도권을 잡기 위해 증강현실(AR) 기업 투자를 확대 중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최근 삼성전기를 비롯, 일본의 미쓰비시케미컬 지주의 전략투자법인, 미국의 유니버설디스플레이 벤처법인 UDC벤처스·돌비패밀리벤처스 등과 함께 미국의 AR 기업 디지렌즈에 대해 투자를 확정했다.기술매체 벤처비트는 지난 11월 디지렌즈가 AR 스마트 글래스 제조업체의 가치를 5억달러(약 5997억원) 이상으로 평가하는 시리즈 D 라운드에서 삼성전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디지
[이코리아] 애플이 향후 증강현실(AR) 기기에 디스플레이 대신 마이크로 프로젝터로 망막에 직접 투사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다.28일 업계에 따르면 정보기술(IT) 매체 애플인사이더는 지난 27일(현지시간) 애플이 ‘직접 망막 프로젝터’(Direct retinal projector)를 살펴보고 있다는 내용의 애플리케이션 문서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즉, 애플이 사람의 눈에 직접 이미지를 ‘비추는’ AR 글래스를 개발하고 있다는 것. 이는 글래스에 렌즈의 필요성이 생략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 회사가 출원한 특허 출원에 따르면 그렇다
[이코리아] "투자는 가상 게임이 아니다"최근 중국 관영지 시큐리티타임스는 논평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아직 걸음마 단계인 메타버스(Metaverse)에 투자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지난달 9일 1면에 실린 논평은 "투자는 가상 게임이 아니다"라면서 새로운 기술을 "거대하고 환상적인 개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맹목적인 메타버스 투자로 결국 물리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규제 당국이 최근 중국 내 가상 현실(VR)·증강 현실(AR)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만드는 신생 기업이 급증하면서 투자자들의 자금이 쏠리고 있는 것에 주목한 것.
하루의 시작과 끝을 스마트폰과 함께 한다. 5G 덕에 빠르고,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손안에서 즐긴다. 5G, 더 나아가 6G로 변화된 세상은 어떨까? LG경제연구원을 거쳐 현 알서포트 전략기획팀장인 신동형 작가는 “2040년 XR(확장현실)이 본격화되면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잊게 될 거다. 스마트폰에 묶여 있던 손이 자유로워지는데 다시 ‘스마트폰 시대’로 돌아갈까?”라고 말했다. 새 책 '변화 너머'(메디치미디어) 출간으로 이루어진 인터뷰에서다. 책은 ‘2040 디지털 세상을 주도할 기술 전쟁의 시작’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향후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비대면이 대세다. 특히 화장품 업계의 경우 소비자들이 테스트 제품 사용을 꺼리게 되면서 가상으로 쇼핑경험을 제공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외 뷰티 브랜드들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메타버스 기술을 앞세워 고객 접점 기회를 늘리는 추세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6월 롯데백화점 청량리점에 AR 체험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모레스토어’를 오픈했다. AR 디바이스로 얼굴을 촬영한 뒤 화면에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화장품을 직접 얼굴에 발라보지 않아도 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