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알리익스프레스]
[출처-알리익스프레스]

[이코리아] 중국계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익스프레스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가품이나 불법 상품 판매는 물론 사이트 내 선정적인 광고 사진이 논란이 되고 있다. 또 반품을 원하는 구매자에게 중국 판매자가 협박을 가하는 일도 발생했다.

언론사 통합 제보 플랫폼 제보팀장에 게재된 내용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월 20일경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트럭 온보드 전원 공급 장치 전압 변환기를 구매했다. 그러나 2주 뒤에 도착한 상품은 설명서와 다른 상품이었다. A 씨는 상품에 하자가 있고, 무료반품 상품이었기에 당연히 환불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도리어 판매자로부터  협박을 받았다고 한다.

판매자는 A 씨에게 “제품을 고의로 파손하고 반품하려 한다”라며 “반품 신청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한국에 있는 판매자의 친구를 구매자 집 주소로 보내겠다”라며 여러 차례  메시지를 보내 겁박하였다.

[사진-A씨가 판매자로부터 받은 메세지, 제보-A씨]
[사진-A씨가 판매자로부터 받은 메세지, 제보-A씨]

A씨는 ‘반드시 찾아가 해코지를 할 것’이라는 협박에 알리익스프레스 사의 상담센터에 문의를 남겼다. 이후 알리 고객센터는 이메일을 통해 “최종 검토 후 불만사항이 확정되었다”며 “고객에게 ‘경험보상쿠폰’을 발행하였고, 판매자에게 공제포인트를 부과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A씨는 <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주문 건 자체는 환불처리 되었지만, 고작 10달러도 하지 않은 물건에 국적까지 거론하며 협박하니 무척 불쾌한 경험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구매자의 집 주소와 개인정보를 가지고 겁박하는 판매자가 언제 찾아올지 몰라 걱정하였다”며 이를 방치한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경우 국내법을 어겨도 제재하기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 불만이 우후죽순으로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의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의 소비자 불만 사례는 지난 2022년 93건에서 지난해 465건으로 5배 이상 늘었다. 지난 일 년 동안 사용자가 2배 넘게 늘면서 불만 사례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초저가 상품이라 항의하지 않고 넘어가는 소비자도 있어 오배송, 상품 누락, 배송 지연 등 실제 피해 건수는 더 많은 것으로 예상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기자간담회를 열어 한국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와 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 향후 3년간 1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가 직접 “핵심 목표는 고객만족도 향상”이라며 “지적재산권 침해를 막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었다.

그러나 위의 사례와 같이 판매자가 고객의 개인정보를 사용해 집에 찾아가겠다 겁박했음에도 고객에게 제대로 된 사과나 조치 없이 쿠폰 한 장으로 갈음하려는 알리 고객센터의 태도는 과연 소비자 권익을 강화한 조치인지 의문이 간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해외 플랫폼 업체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법안을 추진중이다. 가품 판매 등 입점 사업자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플랫폼 관리책임 및 정보기능을 강화하기로 하고, 플랫폼이 법 위반 사업자의 거래를 즉시 중단하도록 하는 임시중지명령 발동요건을 완화하는 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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