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건설 사옥, 출처-GS건설]
[사진-GS건설 사옥, 출처-GS건설]

[이코리아] 지난 해 건설부분 최대 이슈는 인천 검단 아파트의 부실시공이다. 이 사고로 GS건설은 순살자이라는 오명을 얻었고, 그  여파로  총수 일가 4세 허윤홍 사장이 경영 전면에 나섰다.

허 사장은 전사적인 품질관리 시스템 강화 등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한다는 계획이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적지 않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행정처분을 어떻게 해결해야할는지도 당면한 과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일 GS건설에 영업정지 8개월의 행정처분을 부과했다. 사망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건에 대해 8개월 영업정지 처분은 사실상 최고 수준의 징계다. 

국토부 처분과 별개로 서울시도 영업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영업정지 분야는 토목건축공사업과 조경공사업으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건설사업자는 영업정지 기간 계약 체결과 입찰 참가 등 신규 사업과 관련된 영업 행위가 금지된다. 영업정지 금액은 총 9조3741억원에 달한다. 전체 매출액의 76.2% 수준이다.

GS건설은 지난 1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시공사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고객, 주주,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밝히면서도 “최선을 다해 소명했음에도 회사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졌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GS건설은 오는 4월부터 인천 검단아파트 무너진 주차장을 포함해 이미 지어진 아파트 17개 동에 대한 전면 철거 절차에 착수한다. 또한, 입주 지연에 따른 보상 협의를 완료하고 집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2021년 광주 학동 재개발 구역 철거현장이 붕괴됐던 HDC현대산업개발과 비슷한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서울시는 HDC현산에 부실시공 혐의로 영업정지 8개월과 하수급인관리 의무 위반에 대해 영업정지 8개월, 총 16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HDC현산은 하수급인관리 의무 위반에 대해선 과징금 4억원으로 갈음했고, 부실시공 혐의로 인한 영업정지 8개월 처분에 대해선 법원에서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현재 영업정지 처분은 효력이 정지됐으며 행정재판이 진행 중이다. 영업정지 처분일로부터 현재까지 HDC현산은 영업정지 없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당장의 영업활동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실적 개선과 실추된 이미지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S건설이 공시한 연결재무제표(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기준 연간 매출은 13조4366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3885억원으로 적자 전환했으며 당기순손실도 4193억원에 달했다. 

신한투자증권이 발표한 GS건설 보고서는 현장별 품질·안전점검 후 보수적인 기준 하에 원가·비용 재산정과 공기지연 현장 돌관비용 반영으로 대규모 일회성 원가가 발생을 대규모 영업적자의 원인으로 꼽았다. 일회성 원가를 제거한 경상수준 주택 원가율은 93~94%대로 파악된 만큼 2024년 실적 컨센서스(시장 전망치)는 하향이 불가피해 보인다는 평가다. 

삼성증권도 이날 보고서를 통해 "조만간 확정될 서울시 행정 처분이 당장 영업 활동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부동산 시황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되는 가운데 높아진 예정원가율 감안 시 올해 주택사업 실적 회복이 더디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또, 회사는 브랜드력 회복을 위해 단기적으로 도시정비 사업 입찰 진행 시 수익성을 다소 양보할 수 있다는 점도 실적 회복 속도를 상대적으로 더디게 만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용등급 하향에 따라 자금 조달 여건 악화 가능성도 신경써야 한다. 영업정지 행정처분은 신용등급 하향에 영향을 미쳤다. 나신평과 한신평은 GS건설 장기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A’로 강등했다. 단기신용등급은 ‘A2+’에서 ‘A2′로 내렸다. GS건설이 작년 4월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에 따른 비용 부담과 수익성 악화로 재무 부담이 가중됐다는 이유에서다.

기업의 신용등급은 기업이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부담해야 하는 이자 등을 결정짓는다. GS건설은 신용등급 하향에 따라 자금 조달 여건이 악화할 수 있다.

나신평은 이번 등급 하향 조정에 대해 "인천 검단 아파트 붕괴 사고로 인한 여파와 영업정지 행정처분 부과 등에 따라 사업 경쟁력이 약화된 점, 저하된 사업 및 재무안정성이 단기간 내 개선될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되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붕괴사고로 인해 주택 브랜드 '자이'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됐으며 최근 일부 지방 사업장을 중심으로 미분양이 발생하고 정비 사업 조합과 공사비 갈등으로 시공권 해지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런 가운데 분양시장의 지역별 양극화가 심화하고 건설 수주와 투자가 위축되는 등 대내외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회사의 사업 경쟁력이 약화했다"고 부연했다.

이런 상황 가운데 GS건설이 2월 공급하는 ‘송도자이풍경채그라노블(2,728세대)’의 흥행 여부도 불투명하다. 국토교통부 12월 주택통계를 보면 인천 미분양 주택은 3,270세대로 지난해 4월 이후 8개월 만에 3,000세대를 돌파했다.

인천은 지난해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한 검단신도시 등을 제외한 대다수 지역에서 분양 미달이 속출해 이달 인천 분양 물량 역시 분양가와 지역 호재, 건설사 브랜드, 역세권 등에 따라 성패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이달에는 늘어난 미분양 외에도 나흘간 설 연휴가 겹치면서 분양 일정 조율이 어려워졌다”며 “그나마 청약 온기가 남아있는 수도권 위주로 공급을 집중하되 자금 조달과 분양가 책정에 고민하는 건설사의 움직임이 분주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지역 분양업계 한 관계자는 “원자잿값 가격 인상과 금융 이자 등을 고려해도 주변 시세보다 분양가가 높으면 순위 내 마감이 어려운 분위기”라며 “이달 분양 물량이 많아 선택지가 넓어진 만큼 수요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보다 명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GS건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