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누리집 갈무리]
[사진-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누리집 갈무리]

[이코리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가 공동선언문 합의에 난항을 겪고 있다. ‘화석연료 사용의 단계적 폐지’를 두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12일 발표할 공동선언문엔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담을 예정이었다. 이에 산유국들은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감축을 공식화해선 안된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COP28 의장인 술탄 알자베르 UAE 산업·첨단기술부 장관 겸 기후변화 특사는 10일(현지시간) 두바이에서 COP28 당사국 장관급 인사들을 모아 비공개회의를 진행했다. 

화석연료 퇴출 문제를 합의에 포함하는 데 찬성하는 국가들은 미국과 유럽연합(EU), 저개발국을 비롯한 기후변화 취약국 등이다. 중국과 인도 등 온실가스 주요 배출국은 지지 여부가 명확하지 않다.

사우디와 러시아 등은 화석연료 퇴출 합의가 공동선언에 포함되지 않도록 물밑작업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에 따르면 하이탐 알가이스 OPEC 사무총장은 ‘화석연료 퇴출을 반대하라’는 서한을 8일 13개 회원국에 발송했다. 최대 석유 수출국인 사우디아라비아 대표는 “탄소 배출 감축을 COP28이 다뤄야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하지만 우리의 관점과 우려, 각국 저마다의 사정을 고려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결국 반대에 밀려 최대 안건인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은 합의문 초안에서 제외됐다. 대신 화석연료의 소비와 생산을 공정하고 질서정연한 방식으로 ‘감축’해 2050년 순배출 제로를 달성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감축되지 않은 화석연료는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로 대체하기로 했다.

초안을 받아 든 미국·유럽 등 서방 선진국과 기후위기에 취약한 태평양 도서국들은 “지구온도 1.5도 상승을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강한 반발에 나섰다. 존 케리 미국 기후변화 특사는 비공개 회의에서 “협정문 초안에는 우리가 원하는 내용이 담겨있지 않다”며 다시 작성할 것을 요구했다.

케리 특사는 “향후 10년간 화석연료 사용을 대폭 줄이는 것은 1.5도 상승을 막을 마지막 기회”라며 “이곳에 있는 그 누구도 무책임에 연루되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생존을 위한 전쟁”이라고 강조했다.

네덜란드 외무장관인 웝크 훅스트라 EU 기후담당 집행위원은 합의문 초안에 대해 “문제를 해결하기에 불충분하다”고 평가했고, 오세아니아 마셜제도의 존 실크 대표는 해수면 상승으로 고통받는 태평양 도서국들에 사형선고를 내린 것과 다름없다고 혹평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산유국들이 대안으로 제시한 'CCUS 기술'에 대해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파티 비롤 IEA 전무이사는 “막대한 양의 탄소 포집이 해결책이란 환상을 버려야 한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과학계에선 CCUS는 상용화된 기술이 아닌 데다 막대한 비용이 예상돼 당장은 상용화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IEA는 성명을 내고  “각국이 지금까지의 서약을 지킬 경우 2030년까지 온실가스는 4Gt(기가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는 2030년까지 지구 온도 상승 폭을 1.5℃로 제한하기 위해 필요한 배출량 감축 목표치의 30%에 불과하다”고 말해 COP28 당사국들이 약속을 이행하더라도 목표 달성에 충분치 않을 것이라 지적하기도 했다.

합의문 두 번째 초안은 12일 중으로 발표된다. COP28에 참석한 200여개국 대표들은 12일 오전 7시부터 합의문 문구를 두고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 

 

키워드

#COP28 #CCUS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