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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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리아] 기후동행카드가 서울시민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카드는 월 6만5천원을 내면 서울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지하철 정액권은 탑승 횟수가 정해져 있고, 버스 환승 할인도 적용되지 않아 이용자가 약 10만명 정도였다. 또한, 알뜰교통카드와 같은 다른 교통패스들은 이용 횟수 제한, 사후 환급 과정 등이 필요했다.

서울시가 11일 발표한 기후동행카드는 6만5천원으로 구매한 후에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내년 1∼5월 시범 판매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실물 카드로 사용하려면 최초 3천원으로 카드 구매 후 충전하면 되고, 카드 없이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시내에서 타고 내리는 지하철은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단,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되고,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는 이용가능 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할 때는 사용할 수 없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나, 경기·인천 등 타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사용이 불가하다. 버스 노선번호 검색을 통해 노선면허 지역이 어딘지 확인해 서울과 타지역버스를 구분해야 한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향후 한강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대중교통이용을 끌어 올려 서울 시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목표다. 시는 연간 1만3천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줄고 연 3만2천t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또 약 50만명의 시민이 1인당 연간 34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타던 시민이 대중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 수치다.

해외 역시 기후위기 시대에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한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도이칠란트 티켓’, 오스트리아의 ‘기후 티켓’ 등을 들수 있다. 

독일은 2023년 대중교통 무제한 패스 ‘도이칠란트 티켓(일명 49유로 티켓)’을 도입했다. 한 달에 49유로를 내면 고속철도(ICE)등을 뺀 지하철·버스·트램·통근 열차 등 ‘전국’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다. 지역별로 판매하는 대중교통 월 정기권보다 저렴하고 다른 지역에서도 쓸 수 있어서 인기가 있다. 

이를 위해 독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각각 15억 유로(약 2조 1,344억원)를 부담하고 있다.

독일이 대중교통 무제한 패스를 도입한 이유는 지난해 시범 도입했던 ‘9유로 티켓’이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월 9유로로 모든 대중교통(지역 간 고속열차 제외)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던 9유로 티켓은 3개월 동안 5,200만 장 넘게 판매 되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던 사람들도 이용하게 했다. 이는 환경적으로도 주목할 만한 결과를 가져왔다. 티켓이 도입된 3개월 동안 자동차 이용률이 약 10% 감소되었고,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도 180만t(톤) 줄어들었다. 

오스트리아는 2021년부터 오스트리아 국민을 대상으로 오스트리아 기후티켓(KlimaTicket)을 도입했다. 오스트리아 기후티켓은 기후 친화적인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1년 동안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할인정액권으로 연간 1095유로(약 156만 원) 또는 일당 3유로(약 4200원)이면 공공 버스, 트램, 기차 등 상관없이 모든 대중교통으로 오스트리아 전역을 이동할 수 있는 티켓이다.

그러나 기후동행카드는 독일의 ‘도이칠란트 티켓’, 오스트리아의 ‘기후 티켓’과 달리 사용이 서울에만 한정되어 있어 실효성을 두고 의견이 엇갈린다.

누리꾼들은 “지난달부터 서울시 시내버스 요금을 하루 왕복 600원 한 달 기준 1만 8천 원 올려놓고 5천 원 할인해주겠다니 생색내기냐”라는 의견과 함께 "기후동행이란 측면에서 좋은  시도인 것 같다"며 긍정적인 의견도 있다.

한편, 국회는 서울은 물론 경기도, 인천까지 ‘3만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4월 상정되어 심사중이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은 ‘교통 요금체계 개선과 재정지원 강화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의무에 포함하여 교통 생활권역 내의 대중교통을 3만원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통비 지원사업을 도입’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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