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2021년 전업카드사 퐆인트 발생소멸액 현황, 출처-소비자주권시민회의 ]
[ 사진- 2021년 전업카드사 퐆인트 발생소멸액 현황, 출처-소비자주권시민회의 ]

[이코리아] 신용카드사는 결제 시 일정 비율·한도만큼 받을 수 있는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카드를 만들 때, 카드사에서 주는 혜택과 적립되는 포인트는 카드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어준다. 그러나 정작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아 소멸되는 금액이 연간 1,000억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사별로 포인트 소멸 기한이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5년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포인트의 사용 방법을 모르거나, 적은 포인트로 인해 사용을 포기하는 소비자가 많다.

[ 사진- 최근 5년간 전업카드사 포인트 발생,소멸 현황, 출처-소비자주권시민회의 ]
[ 사진- 최근 5년간 전업카드사 포인트 발생,소멸 현황, 출처-소비자주권시민회의 ]

소비자주권 시민회의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전업카드사 포인트 발생·소멸액을 보면, 발생액은 15조 2,407억 원, 소멸액은 5,193억 원이 넘는다. 

지난해 소멸 포인트가 가장 많았던 카드사는 신한카드(192억 6,100만 원)다. 그 다음은 현대카드(188억 5,600만원), KB국민카드(149억 1,800만원), 삼성카드(142억 3,800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해마다 1,000억이 넘는 포인트가 소멸한다고 하는데도 소멸하는 포인트는 왜 줄어들지 않는 것일까.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사용처와 혜택이 점점 축소돼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카드를 신청했을 때 포인트 사용이 가능했던 사용처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고, 사용하기 어려운 사용처만 확대되어 정작 사용이 가능할 만큼 포인트가 모여졌을 땐 사용처가 없어서 버려진다는 것이다.

2017년부터 금융당국은 소비자의 포인트 사용을 제한할 수 없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을 개정했지만, 기존 상품은 일부 카드사와 제휴업체간 계약관계를 감안해 폐지 여부를 각 카드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해 실효성이 떨어진다. 

또한, 포인트를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고, 대금결제, 세금 납부, 연회비 납부 등에 사용할 수 있지만, 아직도 이런 사실을 모르거나 사용 방법을 모르는 소비자가 많다. 

2019년 카드 포인트 표준약관이 개정된 후로 모든 카드사 포인트는 1원 단위부터 현금화할 수 있다. 소비자는 1포인트라도 현금으로 전환해 본인의 은행 계좌로 현금을 입금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카드사에서 포인트가 소멸할 예정이라는 안내를 받고, 카드사 포인트 쇼핑몰에서 별로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사는 소비자도 많은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현금 전환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휴대전화 앱, 카드 뒷면에 표기된 각 카드사 콜 센터 등을 통해서 가능하다. 

신용카드 포인트 일괄 현금화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11개의 카드사별로 통합 조회 및 계좌 입금을 받을 수 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본인 인증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포인트로 카드 이용대금을 결제하거나 연회비 납부에도 활용할 수 있다. 세금 납부도 가능하다.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카드로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다. 기부 역시 가능한데, 기부하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도 덤으로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은 2017년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유효기간이 경과한 선불카드 잔액 및 신용카드 포인트 등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설립되었다. 8개의 신용카드사와 10개의 은행과 함께 하고 있다.

재단은 저신용자 등을 대상으로 한 서민 금융 지원과 영세 가맹점에 대한 지원, 국민의 올바른 금융생활을 위한 공익적 활동 및 학술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소멸 포인트가 전액 기부되는 것이 아니다. 카드사별로 매출규모에 따라 기부금 비율을 정하고 소멸 포인트를 기부하다 보니, 1,000억 원의 카드 포인트 소멸액 중 5%(50억 원, 2021년 기준) 정도만 기부될 뿐이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카드사가 소비자에게 주는 혜택이 아니라 소비자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이다.  소멸포인트를 줄여 소비자 혜택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카드사와 금융당국이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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