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없음.
국내 대기업들이 지난해 매출의 절반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2일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가 출자제한 49개 기업집단 중 전년과 비교 가능한 45개 그룹 1451개 계열사의 국내ㆍ외 실적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전체 매출은 1445조6000억원이었고 이중 48%에 달하는 693조6000억원을 해외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매출은 752조원으로 전년 791조원에서 39조원(-4.9%)이 줄었지만, 해외 매출은 678조원에서 694조원으로 15조원(2.2%)이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은 1469조3000억원에서 1.6% 줄었다.

대기업 그룹이 내수 부진에 따른 실적 악화를 해외 부문에서 상쇄시킨 셈이다. 이번 조사는 국내와 해외 부문 실적 집계가 가능한 대기업 그룹 국내법인의 개별 매출을 기준으로 했다.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그룹은 대우조선해양으로 15조7000억원 중 88.9%인 14조원을 해외에서 거둬들였다.

한국GM과 한진, 현대중공업도 85.7%와 77.3%, 72.4%로 2~4위를 차지했다. 중후장대 업종 영위 그룹이 상위권에 포진한 가운데 한진은 그룹사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대한항공이 국제선 매출을 수출로 분류해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은 67.8%로 5위였지만, 전자ㆍ건설ㆍ물류 등 다양한 업종을 영위하는 종합그룹으로는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삼성전자와 삼성SDI 등은 89%에 달하는 수출 비중으로 해외 사업을 이끌었다.

이어 영풍(64.3%), LG(60.8%), 한국타이어(60.7%), 에쓰-오일(60.2%), 효성(59.4%) 등이 해외 비중 '톱 10'에 올랐다. GS(54%), 두산(50.5%), 금호아시아나(50.1%) 등도 매출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벌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ㆍ기아차 등 완성차 계열사가 60% 이상의 수출 비중을 기록한 반면 현대제철·현대하이스코 등 제철부문은 20~30%대에 머문 탓에 전체 해외 매출 비중이 47.5%로 평균치를 밑돌았다.

임대주택사업이 주력인 부영을 비롯해 신세계ㆍCJㆍ이랜드ㆍ홈플러스 등 유통그룹은 해외 매출이 전무하거나 10% 미만으로 미미했다.

해외 매출액은 삼성이 215조5000억원으로 가장 컸고, 현대차 77조3000억원, LG 70조9000억원, SK 61조2000억원 등 4대 그룹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재계 7위인 현대중공업은 롯데, 포스코를 제치고 44조원으로 5위에 올랐다.

개별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가 141조2000억원이란 압도적 금액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45개 그룹 전체 해외 매출액의 20%에 달하는 규모다.

2~5위는 GS칼텍스(29조8000억원), 현대차(25조5000억원), LG디스플레이(24조9000억원), 삼성디스플레이(24조6000억원) 순이었다.

또 SK에너지(22조2000억원), 현대중공업(21조7000억원), LG전자(20조원), 기아차(19조3000억원), 에쓰-오일(18조9000억원), LG화학(15조5000억원), 대우인터내셔널(14조4000억원), 삼성중공업(14조원), 대우조선해양(13조8000억원), 한국GM(13조4000억원), SK하이닉스(12조8000억원), 포스코(12조4000억원), 삼성물산(10조9000억원), 대한항공(10조5000억원) 등 총 19개사도 해외 매출 10조원 이상을 달성했다.

해외 매출 1조원 이상을 기록한 기업은 총 76개로, 45개 그룹 전체 계열사의 5% 수준에 불과했다. 금액은 657조6000억원으로 전체의 94.8%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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