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온라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유흥업소의 보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9일 KBS1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워낙 유흥업소 숫자가 많다 보니 전체적으로 보상할 엄두를 낼 수가 없다. 고민은 많이 했는데 일단 보상은 그 다음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대신 서울시는 재난긴급생활비나 영세한 업자들에 대해선 고용유지비 등 앞으로 여러가지 사회정책, 복지정책을 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전날 운영 중인 서울 시내 유흥업소 422곳에 대해 오는 19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이를 어길 경우 해당 업소는 감염예방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

이는 강남 대형 유흥업소(업소명 ‘ㅋㅋ&트렌드’) 여성 종업원과 그의 룸메이트가 잇따라 확진돼 집단감염 우려가 커지자 내린 조치다.

박 시장은 “(해당 유흥업소 관련) 확진자 3명이 나왔고, 117명이 접촉한 것으로 파악했다. 그중 75명을 검사 완료햇는데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나머지는 오늘 중으로 검사가 완료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 시장은 “어제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기 전인 지난달 10일부터 유흥업소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휴업을 강력히 권고해서 이미 80% 이상이 휴업한 상태다. 확진자가 나온 업소도 지난 2일부터 자진 휴업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노량진 수험생 확진 등으로 또 다른 집단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학원 등에 대해서도 등원 자제 및 휴원을 당부했다. 박 시장은 “성적을 올려야 하는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자가격리되거나 확진되면 그해 시험은 못 보는 것이다. 작게 보지 말고 크게 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