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생리대 부작용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의 생리대 관리 실태에 분명 문제가 있으며, 여성 건강에 위험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회장 이균부) 조병구 공보이사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의 화학물질인 환경호르몬이 신경계 교란을 일으킴으로써 건강에 악영향을 줄 위험이 크다는 사실은 이전부터 경고돼 왔다”고 지적했다.

조 공보이사는 이어 “초경부터 폐경기까지 수십 년간 매달 1회 생리를 겪는 여성들에게 생리대는 사용 빈도가 높고 피부에 밀착해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포름알데히드, 형광증백제 규제 등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제조와 판매에 문제가 없는 지금의 관리 실태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병구 이사는 또 생리 변화로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에게 대처법도 권했다. 조 이사는 “생리통이 평소 심하면 환경호르몬의 검출 위험이 높은 일회용 용기 같은 플라스틱 물질의 접촉 빈도와 각종 첨가물이 포함된 인스턴트식품, 지방이 많은 패스트푸드 등의 섭취를 줄이고, 신선식품인 채소 및 과일 등 유기농 식품 위주로 영양소를 고르게 충분히 섭취하며, 적절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생활습관을 여러모로 바꾸어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조 공보이사는 “생리불순이나 극심한 생리통, 갑자기 생리 양이 줄거나 느는 등 변화가 나타나면 지체없이 산부인과나 여성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