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이정미 정의당 의원실>

[이코리아] = 소셜커머스 업체 쿠팡이 ‘쿠팡맨’들을 대상으로 ‘임금꺾기’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쿠팡이 쿠팡맨의 근태관리 프로그램인 ‘쿠펀치’를 이용 쿠팡맨들의 퇴근시간을 조작 임금꺾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의원이 공개한 ‘쿠펀치’프로그램 다운로드 화면을 보면, 쿠팡맨들의 퇴근 시간이 정각 단위로 수정된 것으로 나타나있다.

일반적으로 쿠팡맨은 마지막 배송을 마친 후 각 캠프(지점)에 복귀한 후 반품, 미회수 처리 등 업무와 청소, 세차를 마친 후 퇴근 한다. 캠프 복귀 후 업무 마무리 시간은 적어도 30분 이상 소요된다.

이 의원은 “하지만 각 캠프는 비용절감(연장근로수당 등)을 위해 세차 전 쿠팡맨을 서둘러 퇴근 시키거나, 업무가 이뤄지는 경우에도 근무시간으로 인정하지 않고 15분, 30분 심지어 1시간 시간꺾기를 행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의원은 “쿠팡맨의 시간꺾기는 쿠팡이 각 캠프별 비용 절감 등 실적경쟁이 야기 시킨 위법행위로, 노동부는 ‘시간꺾기’ 규모와 ‘연장근로수당 지급’에 꼼수가 있는지 철저히 조사 후 엄벌해야 할 것”이라며, “사업장에서 포괄임금제 근로계약을 통해 노동기본권이 제한되지 않도록 제도개선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