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남 검찰총장. (사진=다음 인물검색)

[이코리아] = 김수남 검찰총장이 수천만원대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김형준(46) 부장검사 사건에 대해 국민 앞에 고개를 숙였다.

지난 7월 김정주 NXC 회장으로부터 넥슨 주식 뇌물과 차량 등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진경준(49) 전 검사장 사건에 이은 두 번째 대국민 사과다.

30일 오전 김수남 경찰총장은 대검찰청 4층 대강당에서 열린 '청렴서약식'에 참석해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고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국민은 검찰이 그 누구보다 정의롭고 청렴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저 스스로도 우리 내부의 청렴도를 획기적으로 높이지 않고서는 검찰이 제대로 설 수 없다는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총장은 검찰조직의 존립 기반으로 ‘공정과 청렴’을 강조했다.

김 총장은 "세상에 비밀은 없다. 비밀이 없어서 청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청렴해야 업무를 공정하게 수행할 수 있다. 원칙에 따라 업무를 공정하게 처리한다면 국민의 신뢰도 회복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일에는 법관 비리와 관련해 10년만에 대법원장이 국민들 앞에 고개를 숙였다.

재판 업무와 관련해 업자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김수천 부장판사(인천지법)가 구속된 사건에 대해 양승태 대법원장이 "먼저 국민들께 끼친 심려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