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대입 공정성 논란 대책마련 시급"

[이코리아] = 대입전형 평가요소인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표절이 여전히 심각하고, 표절하고도 합격한 사례마저 있어 교육부의 시급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안민석 의원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로부터 제출 받은 '2016학년도 입학생 자기소개서 및 교사추천서 유사도 검색 결과자료'에 따르면, 표절했거나 표절로 의심되는 자기소개서가 1442건, 교사 추천서가 5574건에 달했다.

대교협의 유사도 검색 시스템은 자기소개서 및 교사 추천서의 표절 방지를 위해 색인 구성 및 원문을 다른 글과 비교·분석해 유사도율에 따라 유의·의심·위험 등 3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해당 연도 지원자 간의 검색뿐만 아니라 최근 3년치 자료를 포함한 누적 검색이 가능해 표절 여부를 정밀하게 검사하고 있다. 

유사도 검색 시스템의 검증기준. (자료=안민석 의원실)

유사도 검색 시스템을 통해 최근 4년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자기소개서의 경우 지난 2013년 약 3100건으로 가장 많았다. 지난 2014년과 지난해에는 약 1200건으로 주춤하다가 올해 다시 1400건을 넘으며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교사추천서의 경우는 지난 2013년 약 1만 건을 넘었다가 4년간 꾸준히 하락세를 보였지만, 올해는 약 5500건이 표절로 의심돼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년간 자기소개서 표절의심 건수. (자료=안민석 의원실)

문제는 표절하고도 다수의 학생이 합격한 것으로 드러나 대학과 교육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예산정책처의 지난해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총 108개교에서 표절의심 수준 이상의 학생 1346명 중 115명이 합격했고, 심지어 유사도 30% 이상인 표절 위험 수준 학생도 5명이나 합격한 것으로 밝혀졌다.

안민석 의원은 "대학 입시에서 공정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교육부는 대학마다 다른 표절 학생 평가방식을 개선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보완하고, 각 대학도 표절 학생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