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0일 오후 '가습기살균제 참사 전국네트워크' 출범식이 진행됐다. (사진=참여연대)

[이코리아] = 박원순 서울시장이 가습기살균제 제조·유통기업인 옥시 제품을 서울시에서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서울시 산하기관에서는 여전히 옥시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옥시 제품의 불매' 지시 공문 시행 이후 서울물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 노원소방서 등 3개 산하기관이 옥시 제품을 구매해 사용해왔다. 

이는 1인 방송을 통해 "부도덕한 기업의 상품은 이 땅에 자리 못잡게 해야 한다"며 "앞으로 옥시 소모품을 쓰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던 박 시장의 공약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논란이 일자 서울시는 "가습기살균제 사고와 관련해 지난 5월 3일 청소용품 구매부서를 대상으로 회의를 통해 가습기살균제 사고 제조사 제품의 구매 자제를 요청한 바 있으며, 같은 달 11일에는 전 부서 및 산하기관에도 공문을 시행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서울시의 이같은 해명에도 공문만 내리고 부서가 실제로 실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았다는 비난이 거세다. 

서울시 관계자는 "가습기살균제와 관련된 부도덕한 기업에서 생산되는 청소용품 등의 구매를 지속적으로 억제하기 위해 현재 기준으로 구매 규모와 용도를 확인해 잔량이 있는 기관은 타사 제품으로 교환토록 하고, 필요시 감사부서와 협의 특별감사 및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관(부서)별 기관(부서)장이 옥시 제품 구매 사례가 없도록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기관별 계약부서에는 물품 구매 시 재확인토록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