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시민모임, iCOOP생협 등 시민단체가 김광수 의원, 김현권 의원, 윤소하 의원 등과 함께 국내 GMO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 김지원 기자)

[이코리아] = 미국이 유전자변형식품(GMO)표시 의무화를 거의 확정 지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국내에서도 GMO표시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시민모임, iCOOP생협 등은 김광수 의원, 김현권 의원, 윤소하 의원과 함께 국내 GMO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경실련 관계자는 "현행법에는 GMO식품에 GMO의 DNA 또는 단백질 잔존여부에 따라 GMO표시를 하도록 하는 등 과도한 면제조항들이 자리 잡고 있다. 시민들은 한해 200만 톤 이상의 GMO가 식용으로 수입되고 있음에도 표시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아 불안해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식약처는 이해당사자 등과 충분한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Non-GMO, GMO-free 표시 규제 도입을 추진하여 논란을 증폭시켰다"고 지적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4월 21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GMO를 원재료로 한 GMO식품의 표시를 규정하는 '유전자변형식품등의 표시기준' 일부개정고시를 행정예고 한 바 있다. 

이후 여러 시민단체와 국회 차원에서 다양한 문제제기와 반대 의견이 나왔고, 식약처는 의견수렴 기간을 20일까지 연기했다.

이에 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국회의원과 함께 식약처 행정예고안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현행 GMO표시제도 문제점과 개선을 위한 대안모색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