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 수심(IPX7)에서 침수가 발생한 제품. (사진=한국소비자원)

[이코리아] = 방수성능이 불량한 방수팩이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휴가철 방수팩 구입 시 소비자들의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최근 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방수팩 관련 소비자 상담사례를 분석한 결과, 전체 546건 중 누수로 인한 2차 피해가 94.9%(518건)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11일 나타났다.

온라인상 유통 중인 방수팩 33개 제품을 수거해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구체적 사용방법을 표시하지 않은 제품이 23개(69.7%) ▲피해발생 시 연락 가능한 연락처‧주소 등을 표기하지 않은 제품이 25개(75.8%)로 침수피해 예방 및 피해발생 시 필요한 정보 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방수성능을 시험한 결과 1개 제품은 수심 1m에서 2개 제품은 제품에 표시된 사용가능 수심에서 각각 침수되는 것으로 나타나 업체는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하고 환불조치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통신판매중개 사업자들과 협력해 온라인 방수팩 판매자들이 방수성능 관련 입증 근거 및 올바른 사용방법, 사업자 정보 등을 제품에 표시하도록 조치하는 등 온라인에서의 거래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소비자원은 방수팩 사용시 방수성능에 대한 입증 근거 및 사업자 정보 등이 표시된 제품 선택 ▲충분한 사전테스트 후 사용 ▲30℃ 이상 고온 및 스킨스쿠버, 스노클링 등 수상레저 활동 시 사용 지양 등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바닷물에서 사용 시 깨끗한 물로 세척 후 서늘한 곳에서 건조해 보관하는 것이 좋고 내용물을 꺼낼 때에는 방수팩의 물기를 제거하는 등 방수팩 구입‧사용 관련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