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실적표. (표=삼성화재)

[이코리아] = 삼성화재는 15일부터 전체 보험료를 평균 2.4% 인상했다고 밝혔다.

개인용과 영업용이 각 2.5%와 8.8% 인상됐으나 업무용은 상대적으로 손해율이 양호해 이번 인상에서 제외됐다. 개인 보험료는 지난 2010년 9월 이후 6년만에 이뤄진 인상이다.

삼성화재는 그 동안 상대적으로 양호한 손해율을 보이고 있어 보험료 인상을 최대한 자제해 왔지만 부득이하게 보험료를 인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자구노력을 통한 사업비율 감축해 왔으나 적정 손해율(BEP)을 초과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일정 수준의 원가 반영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특히 자동차보험의 높은 손해율은 수리비 증가 등으로 보험원가는 매년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이에 상응하는 보험료는 적기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게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계약자 간 손해율 특성을 고려해 사고자와 무사고자의 요율 차등을 확대함으로써 무사고자의 보험료 변동 폭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균적인 보험료가 인상되는 가운데서도 30~40대의 부부한정특약을 가입한 3년 이상 무사고자 등 손해율이 양호한 가입자의 상당수는 보험료가 인하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