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사진=홈택스 홈페이지 캡처)

[이코리아] = 최근 국세청은 납세자들의 쉬운 연말정산을 위한다며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등을 오픈했다. 정작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납세자들은 전혀 편리하지 않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23일 한국납세자연맹(회장 김선택)은 "세법 이해도가 높고 홈택스 이용경험이 많은 소수의 직장인 이외에 대다수 사람들에게 국세청의 '편리한 연말정산'이 그다지 편리한지 않다는 여론이 비등하다"고 전했다.

납세자연맹이 온라인으로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인터넷이 익숙지 않거나 ▲복잡한 세법용어를 잘 모르는 사람 ▲시골에 거주하는 연로한 부모님이 연말정산간소화 정보제공 동의를 하기 어려워 애를 먹는 경우 등의 의견이 많았다.

또 ▲인터넷에 익숙하더라도 의료비 누락분을 추가하거나 ▲의료비 중 실비보험 보상액을 제외해야 하는 경우 ▲현금영수증에 월세공제가 포함돼 있어 월세공제를 빼고 싶은 경우 이러한 항목이 편리한 연말정산에 포함돼 있지 않은 항목이기 때문에 되레 불편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선택 회장은 "실제 국세청의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해 보니, 편리하게 느끼는 사람은 소수이고 다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낯섦과 두려움 때문에 더욱 불편하게 느끼는 것 같다"면서 "10분 만에 연말정산을 끝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외려 예외적인 사례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맹에 따르면 실제 국세청의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코너에선 상담사례(Q&A)나 이용자가 자주 묻는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FAQ), 이용안내 동영상 콘텐츠 등을 찾아 볼 수 없다.

이에 이용도중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국세청 세미래 콜센터(126)에 문의전화를 하게 되는데, 그나마도 연결이 잘 되지 않아 상담에 성공할 확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간신히 통화가 되더라도 "연말정산 안내책자를 보라"는 안내를 받거나, 간편 제출절차를 모르는 상담 공무원도 있었다고 연맹은 납세자들의 불편을 전했다.

납세자연맹의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응한 한 연맹 회원은 “의료비 문제 때문에 대답을 듣고 싶어 전화했지만 통화 연결이 안돼 답답해 죽을 맛”이라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회원도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하려고 팩스를 30번 보냈는데 안 돼서 콜센터에 전화하고 간신히 담당자 찾아 다시 보냈는데도 처리가 안돼서 또 통화했다"며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는 대대적으로 보도된 것만큼 편리하지 않았고, 근로소득자의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는 것도 어렵다는 점을 거듭 실감했다"고 토로했다.

김선택 회장은 "세금 신고납부에 따른 근로자 책임이 커진 이번 서비스 경우 실제 이용 납세자들이 실제로 편한 지를 꼭 검증하고 홍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연말정산에 관한 직장인들 각자의 상황과 이해도, 직장의 업무능력 등이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불편사항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