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슈더 대만거래소 회장(왼쪽부터), 린 우티엔 유안타자산운용 회장, 정상기 미래에셋자산운용 부회장,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대만거래소에서 지난 11일 ETF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이코리아] =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대만 ETF 시장의 선두주자인 유안타자산운용과 ETF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12개국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한 미래에셋은 차세대 성장 비지니스로 ETF(Exchange Traded Funds)를 확대해왔으며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사업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글로벌 ETF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ETF 신상품 개발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ETF에 대한 투자자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며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유안타자산운용은 지난 9월 말 기준 대만 ETF 시장 순자산의 78%와 상장 ETF 수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대만 ETF 1위 운용사이다.

모기업인 유안타 금융 그룹은 유안타증권을 포함해 은행, 벤처캐피탈, 선물, 투자자문 등의 업무를 한국, 대만, 홍콩, 중국 등 아시아 전역에서 영위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2011년 캐나다 1위 ETF운용사인 '호라이즌 ETFs'와 호주 ETF 시장 자금유입의 20%를 점유하고 있는 '베타셰어즈'를 인수하기도 했다.

현재 6개국에 173개의 ETF를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 운용규모는 11조 3000억원에 달한다. 올해만 약 1조 7000억원이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정상기 부회장은 "각국에서 ETF 시장을 선도하는 두 운용사가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것은 ETF 시장 발전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며 "상호 협력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ETF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