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기업의 전력을 책임지는 국내 원자력발전소가 어처구니없게도 최근 9년간 품질검증서가 위조된 ‘짝퉁’ 부품 5000여 개를 버젓이 사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원전에 불량부품이 쓰였다는 것은 사상 초유의 일로 정부당국의 무사안일한 관리감독 내지 안전불감증을 적나라하게 노출시켰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가뜩이나 팍팍한 전력사정에 발전 용량 100만kW급인 영광 원전 5·6호기의 전면 가동중단 조치까지 겹치면서 올 겨울에 사상 최악의 전력대란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영광 5·6호기 위조부품 무더기 사용...연말까지 가동중단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5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2003년부터 지금까지 9년간 영광 5, 6 호기 등 국내 원전 5곳에 품질검증서가 조작된 미검증 부품 5000여 개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감독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최근 원전부품 납품업체로부터 제출받은 해외 검증기관 검증서에 대한 전수조사를 펼친데 따른 것이다.

조사결과 8개 업체가 제출한 총 60건의 검증서가 위조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12곳의 해외 품질검증기관 중 유독 1곳에서 발행한 품질 검증서가 집중적으로 가짜인 것으로 밝혀졌다.

위조된 검증서를 통해 원전에 납품된 미검증품은 모두 237개 품목의 7682개 제품으로 이 가운데 실제로 원전에 사용된 것은 5,233개라고 말했다. 금액으로는 8억2000억원 어치에 이른다.

미검증품은 퓨즈, 스위치, 다이오드 등 '안전성품목(Q등급)' 대체품인 '일반 산업용' 품목들이었다.

한수원은 2002년부터 원전부품 중 Q등급을 구입하기 어려운 경우 일반 산업용 제품을 기술평가와 성능시험을 거쳐 Q등급 제품으로 사용해 왔다.

이들 제품은 영광 5,6호기에 대부분(98.4%) 투입됐고, 영광 3,4호기, 울진 3호기에도 일부 설치된 것으로 파악됐다.

지경부는 발전용량이 각각 100만 KW급인 영광 원전 5,6호기의 전반적인 안전점검을 위해 올해말까지 가동정지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당 업체들을 광주지검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지경부는 문제가 된 미검증 부품들은 원전의 핵심안전설비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돼 있기 때문에 방사능 누출과 같은 원전 사고의 위험은 없지만, 미검증 부품 전체를 전면교체한다는 원칙하에 교체작업에 착수하겠다고 설명했다.

◇작년 ‘9·15사태’를 능가하는 최악의 정전대란 오나

정부가 발전 용량 100만kW급인 영광 원전 5·6호기의 가동을 올 연말까지 '스톱'시키기로 하면서 사상 최악의 전력대란으로 이어지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퍼져나오고 있다.

자칫하다간 전국이 순환정전(블랙아웃)에 들어가면서 막대한 피해를 입혔던 지난해 ‘9·15 사태’가 재현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달과 다음달 예비전력은 275∼540만 kW수준으로 예상되지만, 내년 1,2월에는 예비력이 뚝 떨어져 230만 kW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경부는 영광 5·6호기 부품교체가 내년 1월까지 지연될 경우 예비전력은 30만kW 수준으로 급격히 떨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올 겨울 이상한파가 한반도를 덮칠 경우 올 겨울 전력 수요는 지난해보다 635만kW 증가한 8018만kW에 이를 전망이다. 하지만 전력공급량은 지난해보다 고작 97만KW 늘어난 8048만㎾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국의 원전은 그야말로 '부상병동' 수준이다.

수력원자력에 따르면 현재 전체 23기 원전 중 고리3호기와 영광3호기, 울진 4호기, 울진 6호기 등 4기가 예방정비를 받고 있고 월성 1호기는 고장으로 멈춰선 상태다.

이에따라 현재 공급능력은 6884만kW 정도다.

당장은 큰 문제가 없지만 이달 1240만㎾, 다음달 436만kW 규모의 예방정비가 준비돼 있기 때문에 발전소 1기라도 궤도를 이탈할 경우 대규모 정전사태가 올수도 있다.

실제 지난해 9월15일 정전사태 때 예비전력이 24만kW까지 떨어져 전국적인 대규모 순환정전이 이뤄진바 있다.

이번 겨울 역시 예비전력이 30만kW까지 곤두박질친다면 1년만에 대규모 정전사태를 다시 맞을수도 있다.

겨울철 전력난 우려에 대해 홍 장관은 "1월 중순 전력난이 발생할 경우 수요관리를 통해 업체로부터 비용을 지불하고 170만㎾ 전기전력을 받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년 대비 일정 퍼센트의 전기 사용량을 줄이도록 강제하고, 개통을 앞두고 있는 열방합 발전소의 준공시점을 두달 정도 앞당기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장관은 이날 오후 한전과 전력거래소 등 유관기관장들을 긴급소집해 비상전력수급대책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