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1일 부산 부산진구 서면 하트조형물 앞에서 시민들을 만나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1일 부산 부산진구 서면 하트조형물 앞에서 시민들을 만나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조국혁신당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기대 이상의 지지율을 보이며 선전하자 언론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 조국혁신당 돌풍, 언론 “반윤 복수혈전 시작”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에서 ‘조국혁신당’을 검색하자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총 933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날짜별로 보면, 지난 21일 219건으로 가장 많은 기사가 보도됐는데, 이는 이날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이 지난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례대표 국회의원 투표에서 조국혁신당을 지지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19%였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16%)보다 3%포인트 높은 것으로,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27%)에 뒤이은 2위에 해당한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하면 된다.

18일에도 조국혁신당 관련 기사가 199건이나 보도됐는데, 이는 이날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 후보 20명의 명단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조국혁신당은 비례대표 후보 1번으로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을 배치했으며 2번에는 당 대표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올렸다. 

언론은 조국혁신당의 비례후보 명단이 명백한 ‘반윤’(反尹) 성향 인사로 채워졌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反尹 복수혈전 시작되나…박은정·조국, 혁신당 비례후보 1·2번”이는 제목의 기사에서 1번 박은정 후보에 대해 “검찰 내 대표적인 '반윤' 인사였던 박 전 검사는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이른바 ‘찍어내기 감찰’ 의혹으로 해임 처분을 받았으며, 현재 공수처에서 수사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이어 황운하 의원,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 등 다른 후보들을 반윤 인사로 소개하며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날 조국혁신당의 비례후보를 두고 사실상 반윤 인사의 '복수혈전 리스트'라는 평도 나온다”고 전했다.

조국혁신당 관련 보도에 가장 자주 등장한 키워드는 ‘민주당’이었다. 언론은 조국혁신당이 민주연합 이상의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형성된 양당 간에 불편한 기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실제 연관키워드 목록에는 조국혁신당의 슬로건인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과 같은 표현도 포함됐다. 

국민일보는 21일 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4·10 총선 비례정당 입지를 놓고 ‘불편한 공조’를 이어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민주당이 ‘조국혁신당 명예당원’ 발언으로 논란이 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경고 조치를 한 것 또한 조국혁신당에 대한 “견제의 일환”이라며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여진은 계속됐다”고 전했다.

 

18~22일 보도된 조국혁신당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18~22일 보도된 조국혁신당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 보수성향 매체, “조국혁신당은 범죄도피처” 비판

조국혁신당의 선전을 바라보는 언론의 시각은 대체로 비판적이다. 특히 보수성향 매체의 경우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군이 대부분 범죄 혐의를 받고 있다며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중앙일보는 20일 사설에서 “조국혁신당이 그제 밤 발표한 비례대표 후보 명단은 이미 실형을 받았거나, 재판 중인 인사들이 주축”이라며 “조국혁신당이 범죄 혐의자들의 도피처가 될 것이란 우려는 결국 현실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또한 지난 18일 사설에서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각종 비리 혐의로 재판이나 수사, 감찰을 받고 전과와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 빚은 인사들이 수두룩하다”라며 “‘범죄인 도피처’란 말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조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 등으로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징역 2년형을 받았다”라며 “4년간 재판 지연으로 의원 특권을 누리고 법정 구속을 피하더니 또 배지를 달겠다고 한다. 국회의원직을 범죄 방탄과 셀프 면죄부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20일 사설에서 “최근 당 지지율에 근거한 당선권인 10순위 내 4명이 재판이나 수사 대상자 신분”이라며 “기소 과정에 논란이 있다 해도 사법 리스크를 안은 피의자와 피고인들의 대거 국회 진출은 사법체계를 흔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이어 “국회의원직을 자신들의 명예회복, 분풀이 수단으로 삼는 건 정치의 퇴행이고 법치에 대한 도전”이라며 “국회의원직이 ‘사법 도피처’가 될 수 없는 건 분명하다. 조 대표와 황 의원은 당선이 돼도 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잃게 된다”고 덧붙였다.

◇ 진보성향 매체 “尹 정권 독단이 조국혁신당 돌풍 불러와”

반면 진보성향의 매체들은 조국혁신당의 돌풍 원인에 초점을 맞췄다. 경향신문은 21일 기사에서 “조국혁신당 돌풍이 광주 민심 바닥에서 불고 있다”라며 조국혁신당을 지지하는 광주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경향신문은 “광주시민들이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검찰로부터 ‘멸문지화’를 당한 데 대해 측은지심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라며 “그만큼 조 대표가 강력한 추동력을 갖고 검찰개혁으로 되갚아주길 기대했다. ‘윤석열 정권 조기 종식’을 전면에 내걸어 속 시원하다는 통쾌함도 느끼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한편, 박용현 한겨레 논설위원은 조국혁신당의 선전 배경에 현 정권의 ‘공정성’에 대한 의구심이 놓여있다고 분석했다. 박용현 한겨레 논설위원은 지난 21일 사설에서 박은정, 차규근, 강미정 등 조국혁신당 비례후보에 대해 “제 식구 비리·범죄는 무한정 감싸는 반면, 상대편은 사냥하듯 족치는 권력의 불공정한 전횡에 상처받은 피해자이자 그에 맞선 당사자”라며 정권과 검찰의 행태가 이들을 상징적 인물로 만들었다고 평했다.

박 위원은 “누가 더 불공정하냐는 질문은 부차적이다 ... 여러 인물·사안에 동등한 저울과 칼을 들이대느냐는, 공정성 문제를 다루는 방식의 공정성에 대한 질문이 더 크게 부상하고 있다”라며 “국정 전반에 걸친 ‘검찰식 독단’과 이에 대한 비판에 코웃음치는 정권의 비민주적 행태로까지 물음표는 확장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이어 “국민의힘 위성정당과 ‘비례 양강’ 형세까지 이룬 조국혁신당 돌풍을 보면, 조국 대표는 역설적으로 이 같은 질문을 던질 적임자로 받아들여지는 모양새”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