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사진=뉴시스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최근 삼성그룹 내 노동조합들이 덩치를 키우면서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디스플레이 노조에 이어 삼성전자 노조도 사측과의 임금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초일류기업의 파업 현실화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사측과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는 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제1차 조정회의를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사는 오는 7일 2차 조정회의를 벌일 예정이다.

앞서 삼성전자 사측과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복지 후생 협의를 위한 7차례 교섭을 열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조정협의 단계에 접어들었다. 올해 노사 임금협상은 지난해와 병합해 이뤄진다. 전삼노는 사측과의 대표교섭권을 확보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다.

지난달 29일 열린 7차 본교섭에서 사측은 임금 인상률 2.8%(성과인상률 별도), 장기근속휴가 개선, 배우자 종합검진, 난임휴가 확대, 남성 인력의 배우자 출산휴가 시 분할 횟수 증가 등 총 5가지 안을 조합에 제시했다. 

사측이 제시한 임금 인상률은 기존 2.5%보다 진전된 것이다. 하지만 노조가 요구한 8.1%와의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결국 협상은 결렬됐다.

전삼노는 파업 등 단체행동을 위한 준비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위를 위해 전광판이 설치된 트럭 2대를 구매하기도 했다. 전삼노 측은 “조정 회의에서 사측이 조합원과 직원들을 위한 안건을 마련해 오길 기대한다”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조합에서 준비한 단체행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삼노는 삼성 관계사 노조 중 가장 규모가 큰 단체다. 6일 오전 7시 기준으로 조합원은 1만9105명이다. 지난해 말 9000여명 규모였던 전삼노의 조합원 수는 올해 들어서만 9000여명 가까이 급증했다. 만약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한다면 규모가 커진 만큼 노조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노동쟁의 조정에 들어가면, 중노위가 사용자 위원과 근로자 위원, 공익위원으로 구성된 조정위원회를 꾸려 10일간 중재를 시도한다. 중노위가 협의가 충분치 않다고 판단하면 행정지도로 사건을 처리해 추가 교섭을 진행할 수도 있다.  추후 중노위가 관련 사실을 조사한뒤 조정안을 제시한 뒤 노사 한쪽이라도 거부하면 조정이 중지돼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앞서 삼성전자 노조는 2022년에도 임급협상 갈등을 빚던 끝에 쟁의권을 확보한 바 있다. 실제 파업은 이뤄지지 않았고 사측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그해 8월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됐다.

최근 삼성전자를 포함해 삼성 계열사의 연이은 노조 리스크로 경영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하기로 결정한 상황이다.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동조합과 사측은 지난달 15일 5차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기본 임금 인상률 5% △유급 휴가 확대 △성과급(OPI) 기준 개편 등 25개에 달하는 노조의 요구안에 대한 합의를 보지 못해 최종 결렬됐다. 

앞서 2021년에는 임단협이 결렬됨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 창사 이래 최초로 파업이 발생했다. 전례가 있는 만큼 이번에도 노조가 실력 행사에 나설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도 노사 간 임금 인상률로 마찰을 빚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동조합은 지난달 29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서를 다시 제출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와 별개로 사용자 위원과 근로자 위원이 참여하는 노사협의회에서도 임금협상을 진행 중이다. 노사협의회는 임금 인상률 5.74%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에서는 1969년 창사 이후 55년간 파업이 벌어진 전례는 없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