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코리아] 유럽연합(EU) 소속 국가들의 2030년 풍력 발전량 목표가 지속적인 투자 덕분에 달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2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유럽풍력발전협회(WindEurope)는 현재 추세를 볼 때 유럽연합 내 풍력발전량이 2030년까지 평균 29기가와트(GW)씩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EU가 설정한 2030년 풍력에너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연평균 33GW에 근접한 수치다.

지난해 EU에 설치된 풍력 발전량은 모두 16.2GW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79%는 지상 풍력 터빈이 차지했다.

유럽풍력발전협회는 앞으로 설치되는 풍력 발전 용량 가운데 3분의2는 지상, 나머지는 해상 풍력 터빈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풍력 터빈 설치 허가를 가장 많이 내준 국가는 독일과 스페인으로 2023년 기준 전년 대비육상 풍력이 70% 늘었다. 프랑스, 그리스, 벨기에, 영국이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풍력발전의 증가 요인으로는 인플레이션 완화 등으로 신규 설비 투자도 증가했고, 최근 EU가 풍력발전 산업을 강화하고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한 것도 도움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EU 내 풍력산업의 성장은 EU의 탄소중립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소로, 실제 이에 따른 정책지원이 지속되고 있다. EU는 지난해 10월 풍력발전 패키지 지원 정책을 통해 풍력산업을 향한 강한 지원 의지를 보이고 있다. EU의 풍력발전 패키지에는 중국 업체들의 시장 진입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을 도입하고 2030년 해상풍력 목표를 기존 60GW에서 111GW로 확대하는 촉진 방안도 담겨 있다. 

자일스 딕슨 유럽풍력발전산업협회 CEO(최고경영자)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EU 규정 덕분에 허가가 개선되면서 투자가 증가했다. 기록적인 양이 경매되고 건설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해상풍력 사업에 투입된 금액은 300억 유로(약 43조 원)를 기록해 2022년 4000만 유로(약 577억 원)과 비교해 급증했다. 

딕슨 CEO는 “유럽이 모든 새로운 풍력발전단지들을 연결하기 위해 전력망 구축을 가속화한다면 2030년까지 풍력이 현재 19%에서 35%로 증가한다는 유럽연합의 목표에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풍력발전 현황은 어떨까. 

국내 풍력발전은 2018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풍력발전 누적 총 보급량은 1.9GW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가 6GW 넘게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의 정책 의지와 방향성이 해상풍력 확대에 맞춰져 있다는 점에서 시장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다만 유럽연합(EU)이 2030년 발전량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것과 달리 한국이 풍력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고금리·고비용 여파가 불러온 사업성 문제도 있지만 당면한 문제는 해상풍력특별법의 통과 난항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양예빈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4일 <이코리아>와 한 통화에서 “한국이 2030년 풍력 보급 목표(19.3GW)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누적 보급량(1.9GW)에 맞먹는 규모가 보급되어야 한다.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할 과제는 풍력 법제 마련”이라고 말했다. 

양 연구원은 “해상풍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세 국가의 공통점은 해상풍력 계획입지와 인허가 간소화를 내용으로 하는 법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영국, 호주, 일본, 대만까지 계획입지 제도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에서도 관련 법안인 해상풍력특별법이 21대 국회에서 발의가 되었지만 여전히 계류 중이다. 한국이 전 세계 에너지 전환 흐름에서 더 이상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21대 국회 임기 종료 전 해상풍력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