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메가MCG커피·아라치치킨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갈무리 
출처=메가MCG커피·아라치치킨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갈무리 

[이코리아] 한국 축구국가대표팀의 불화 속에 관련 모델들을 기용한 유통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준결승전 직전 이강인(파리 생제르맹·PSG) 선수가 캡틴 손흥민(토트넘 홋스퍼) 선수에게 대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강인을 모델로 세운 업체들의 불매운동으로도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메가MGC커피는 현재 스타벅스, 투썸 플레이스에 이어 커피 브랜드 모바일 e쿠폰 시장 3위에 올랐다. 메가MGC커피는 지난해 6월부터 손흥민 선수를 모델로 발탁한 커피브랜드다. 앞서 메가커피는 지난해 12월 자사의 모바일 e쿠폰 판매량이 전년동기 대비 약 3배 가량(약 40억원) 늘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메가커피 e쿠폰은 손흥민이 전속모델로 본격적인 광고활동을 하기 시작한 지난해 8월부터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또 손흥민의 활약상에 힘입어 승리한 아시안컵 호주와의 8강전 다음날인 지난 6일에는 메가커피의 아르바이트 생들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메가커피 알바생들 손흥민에게 할 말 많은 듯'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이 글에는  아르바이트 생들이 '모델 덕분에 손님이 몰려 설거지가 힘들다' 같은 내용의 SNS 인증샷이 다수 포함됐다.

메가커피 측은 조별리그 1차 바레인전부터 손흥민이 골을 넣을 때마다 메가커피가 시즌 신메뉴 무료 음료 쿠폰을 선착순으로 제공했다. 실제로 이날 메가커피 쿠폰 발급 페이지에 4만명 이상의 대기자가 생기는 등 매장에도 손님들이 몰려 북새통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또 X(구 트위터)에는 한국축구의 아시안컵 경기가 있을 때마다 ‘손흥민 생카(생일카페)에 다녀왔다’며 메가커피 구입인증을 올리는 게시물이 대거 올라오는 등 손흥민의 브랜드 파워를 톡톡히 봤다. 지난달 메가MGC커피가 출시한 딸기 시즌 음료의 경우 자체 경쟁력에 ‘손흥민 효과’가 더해지면서 출시 26일 만에 누적 판매량이 147만잔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이강인 선수를 모델로 세운 업체들은 '광고를 빼라'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체 아라치 치킨은 지난해부터 자사 광고 모델로 활동 중인 이강인이 대표팀 선배인 손흥민과 몸싸움을 벌인 일이 알려지며 비난이 폭주하고 있다. 

아라치 치킨은 지난 17일부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강인의 광고 영상을 삭제했다. 다만 인스타그램 등의 광고 영상은 그대로 게시한 상태다. 온라인에서 누리꾼들은 아라치 공식 SNS에 댓글을 게재하며 이강인 선수에 대한 불만을 드러나고 있다. 누리꾼들은 ‘아직도 (광고) 안 내렸네 불매합니다’ ‘아라치 안 사먹는다’고 올렸다. 

업계에 따르면 아라치 치킨의 모기업인 삼화식품은 1953년 창업한 장류 전문제조업체다. 삼화식품을 3대째 운영하고 있는 양승재 대표는 지난 2016년 3월부터 대구시민프로축구단 기타비상무이사로 재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인의 계약기간은 오는 2월 말 만료를 앞두고 있다. 

아라치 치킨 관계자는 19일 <이코리아>와 한 통화에서 “이강인 선수와 지난해 계약을 맺었는데, 정규계약 기간이 다 되어간다. 조만간 보도자료를 통해 설명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강인의 하극상 논란이 가열되며 불매운동으로 번질 조짐이 보이자 관련한 타 광고주들에게도 불똥이 튀고 있다. 

KT는 최근 전국 대리점·판매점에 이강인이 광고 모델로 나선 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 프로모션 포스터를 내렸다. KT는 지난 2019년부터 이강인을 후원 계약해왔다. 또 바레인과의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1차전 직후인 지난 달 16일 이강인과 후원 재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앞서 KT는 지난달 공식 유튜브채널에 ‘단독공개 이강인 파리에서의 일상’을 올렸다. 약 3주 전 공개된 영상은 이 선수의 인기에 힘입어 19일 오전 현재 464만회 조회를 기록 중이다. 영상에는 ‘KT 10년 썼는데 이강인을 보고 SKT로 변경 신청했다’ ‘탁구국대 이강인 응원한다’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KT 관계자는 <이코리아>에 “구매 혜택 프로모션이 종료되면서 해당 포스터는 예정대로 내려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이달 17일까지 갤럭시 S24 시리즈 프로모션을 예고한 바 있다. 또 이강인과 후원 계약 종료 여부에 대해서는 “다각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답했다. 

쿠팡플레이도 지난 18일 저녁 이강인 PSG 소속팀 복귀 후 첫 경기에서 관련 자막 및 홍보 포스터에서 이강인을 지워 눈길을 끌었다. 

이강인은 주장 손흥민 등과 함께 요르단과의 아시안컵 4강전 직전 발생한 대표팀 내분 사태, 일명 '탁구게이트'의 중심으로 밝혀지면서 연일 구설에 오르고 있다. 앞서 지난 14일 영국 매체 ‘더 선’은 손흥민과 이강인이 요르단전 전날 저녁 식사 이후 탁구 문제로 갈등을 빚었으며, 이 과정에서 몸싸움이 발생해 손흥민이 손가락 부상을 입었다고 보도했다. 축구협회 측은 해당 보도 이후 이 내용을 인정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