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3기 신도시 왕숙2지구 ‘수소도시’로 조성. 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 3기 신도시 왕숙2지구 ‘수소도시’로 조성. 사진=남양주시

[이코리아] 경기 남양주시 왕숙2지구가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으로 3기 신도시 중 첫 ‘수소도시’로 조성된다. 수소도시는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등의 도시기반시설을 구축한 도시이다. 도시 내 수소 활용이 가능한 전 분야에 실제 수소가 적용된다. 아울러 수소경제에 대한 안정성과 추진 방향성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남양주시 등에 따르면 왕숙2지구에 공급될 수소는 인근에 건립 예정된 자원순환 종합단지에서 생산된다. 

이 사업은 3기 신도시 최초로 남양주왕숙2 지구에 수소도시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수소경제 기반을 조기에 구축해 도시의 에너지 자립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환경부 시범사업으로 음식물류 폐기물과 하수슬러지 등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통합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이 들어선다. 이 시설은 하루에 유기성 폐자원 540톤(t)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정제해 수소 3.5t을 생산할 수 있다. 이렇게 생산된 수소가 왕숙2지구에 공급되는 방식이다. 공급된 수소는 주택과 공공건물, 교통 등에 주로 사용된다. 

시 관계자는 “수소도시가 조성되면 시민들에게 시중 판매 가격보다 2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의 국고 지원을 활용해 수소 버스 및 수소 청소차 보급 등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에도 힘쓸 예정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2년 9월 왕숙2지구를 수소도시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고 이곳에 국비 200억원을 포함해 총 400억원이 투입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짓는 공공임대주택을 비롯해 체육문화센터와 청소년수련관 등 공공시설에 전기를 공급하는 데 쓰인다.  

남양주시는 수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자 관제센터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도로에는 수소 버스가 시민을 실어 나르며 공기를 정화하고, 수소 청소차가 다니며 노면 먼지를 깨끗이 치운다. 남양주시는 우선 수소 버스 5대와 청소차 2대를 도입한 뒤 확충할 계획이다. 왕숙2지구에는 수소 충전소 1곳도 설치된다. 

남양주시는 오는 2026년까지 수소 도시를 건설할 예정이다. 다만 왕숙2지구 조성 상황에 따라 시기가 변동될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의 ‘수소도시 지원사업’에는 남양주시를 포함한 평택시, 보령시, 포항시, 광양시, 당진시 총6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앞서 정부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의 대안 중 하나로 주요 정책분야에서 친환경 수소경제를 핵심과제 선정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제시했다. 

그 중 수소도시의 건립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수소도시의 확산을 위해 수소의 생산부터 이송/저장을 거쳐 활용까지 전 주기에 걸쳐 수소의 이용이 가능한 수소생태계 구축이 목적이다. 주요 구성으로는 수소모빌리티, 수소에너지, 수소생산, 수소유통체계가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운 도시, 수소도시의 미래’ 보고서를 통해 수소도시의 미래와 향후 전망에 대해 밝혔다. 

보고서는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로서 수소에너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최근 국내외 수소경제 활성화 움직임을 보면 수소에너지가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로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만, 수소에너지는 다른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비해 아직 성장단계로 수소경제를 통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시장조시기관 맥킨지&컴퍼니는 ‘수소가 디지털을 만나다(Hydrogen meets digital)’ 보고서를 통해 배터리 산업과 함께 이를 연계한 운송 분야가 수소 수요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2050년 수소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량의 약 18%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수소경제의 핵심은 수소인프라 구축과 수소공급인데 이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초기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장기적인 접근 필요하다”고 짚었다. 단기적으로는 수소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한 수소에너지 교통이 중심이 되고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수소도시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수소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용량 수요처인 수소도시는 주거지역을 포함하고 있어 천연가스와 유사하게 배관망으로 공급되는 안전한 도시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수소의 폭발 위험에 대한 불안이 해소되지 않은 시점에서 수소의 안전성 점검은 선결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난 2022년 발표한 '수소도시의 수소관망 구축·운영기술 개발 및 실증 방안 기획' 최종보고서에도 도시기반 안전성 강화 문제를 짚었다. 

수소에 대한 기본적인 주민인식과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수소 관련 사건·사고들로 인해 수소도시 추진을 위해서는 수소 관련 안전기준 마련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인명·재산피해 또는 화재가 발생한 사건 기준 수소가스 관련 사고발생 추이를 살펴보면 2017년 3건→ 2018년 5건 → 2019년 1건 → 2020년 2건으로 나타났다. 

사후대응적 유지관리는 사고 시 사회, 결제 및 환경적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때문에 사전에 유지관리의 필요성 여부를 의사결정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보고서는 “별도의 저장시설 없는 배관망을 선호하나, 도시 적용을 위한 안전기준 부재 및 대규모 건설·운영 실증실적 미비로 민간 주도 활성화에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도시 내 안전한 수소공급, 주민수용성 제고와 수소도시 전환 인프라 구축 등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는 국내 수소배관망 생태계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본격적인 수소경제 활성화(`30년, 수소경제 선도기) 시점까지 정부투자가 필요하다”면서 “해외의존 핵심기술의 국산화, 국내·외 수소 이송 시장형성 등 정부차원에서의 기반 마련 후 민간에서의 활성화 주도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