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F 누리집
= IMF 누리집

[이코리아] 국제통화기금(IMF)이 AI가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14일 발표했다. IMF는 AI가 일자리를 대체하거나 보완하며 전 세계 일자리의 40%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AI의 잠재력을 활용하려면 신중한 정책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IMF 블로그를 통해 “AI의 급속한 발전은 전 세계를 사로잡고 흥분과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으며, 그것이 세계 경제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했다.”라며 “인류의 이익을 위해 AI의 광대한 잠재력을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IMF 누리집
= IMF 누리집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고용의 약 40%가 AI의 영향을 받게 되며, 특히 선진국은 약 60%의 일자리가 AI의 영향을 받게 되어 신흥 시장 및 개발도상국에 비해 AI로 인해 더 큰 위험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반면 신흥 시장과 저소득 국가에서는 AI 노출이 각각 40%와 26%로 예상되었다. 

AI의 영향을 받는 일자리의 절반은 AI 통합으로 혜택을 받아 생산성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지만, 나머지 절반의 경우 임금을 낮추고 채용을 줄이게 되거나 직업 중 일부가 AI로 대체되어 사라지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대체로 AI에 고도로 노출된 직종의 비율이 높은 선진국의 경우 AI로 인한 잠재적인 혼란에 노출되어 있지만, 그 대신 디지털 인프라와 인적 자원 및 자본,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 AI의 이점을 활용하고 위험을 완화하기 좋은 위치에 있었다. 반면 저소득 국가는 AI의 위험에 상대적으로 덜 노출되어 있는 대신, AI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준비 역시 부족했다. 이로 인해 결국 국가 간 불평등이 악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AI는 국가 간의 차이 뿐만 아니라 국가 내의 불평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근로자와 기업의 AI 활용 능력에 따라 생산성과 임금의 차이가 발생해 양극화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IMF는 국가가 나서서 포괄적인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취약한 근로자를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생계를 보호하고 불평등을 억제해 기술이 사회적 긴장을 더 촉발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짚었다.

= IMF 누리집
= IMF 누리집

이런 상황에서 IMF는 국가가 올바른 AI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디지털 인프라 △인적 자본 및 노동 시장 정책 △혁신 및 경제 통합 △규제 및 윤리 등 네 가지 영역의 준비 상태를 측정하는 ‘AI 대비 지수’를 제안했다.

IMF가 AI 대비 지수를 활용해 125개국의 준비 상태를 평가한 결과 전반적으로 부유한 선진국일수록 AI 채택을 위한 준비가 더 잘 되어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싱가포르, 미국, 덴마크는 4개 영역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IMF는 결론적으로 선진국의 경우 AI 사용 증가의 이점을 최적화하고 혁신에 투자하기 위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수립해야 하며, 저소득 국가와 신흥 시장의 경우 디지털 인프라와 인적 자원 양성을 통해 기술 부족을 완화하고 의료 및 교육 제공 확대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짚었다. 또 AI 기술은 국경을 초월하는 만큼 글로벌 원칙과 현지 법률의 조화 역시 중요하다고 덧붙혔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14일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특히 저소득 국가가 AI가 가져오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라며 “AI는 무섭기도 하지만, 모두에게 엄청난 기회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다.

= 매킨지 누리집
= 매킨지 누리집

생성 AI가 일자리와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우선 낙관적인 예측을 살펴보면 컨설팅 업체 매킨지 글로벌연구소는 지난해 6월에 내놓은 보고서를 통해 생성 AI가 매년 세계 경제에 최대 4조 4천억 달러(약 5,600조 원)의 가치를 더할 것으로 예측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 AI는 세계 경제의 규모를 매년 2조 6천억 달러에서 4조 4천억 달러 증가시키게 되며, 작업의 자동화를 통해 작업 시간을 60~70% 절감하고 2030년에서 2060년 사이에 모든 인간의 업무를 자동화시킨다.

또 지난해 3월에는 골드만삭스가 생성 AI가 전 세계의 GDP를 7% 성장시킬 것이라는 낙관적인 보고서를 내놓았다. 골드만삭스는 AI로 인한 기술 혁신이 새로운 직업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으며, 이로 인해 생성 AI는 노동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력을 높여 전 세계 GDP의 7% 수준의 경제 성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 골드만삭스 보고서 갈무리
= 골드만삭스 보고서 갈무리

다만 비관적인 예측도 있다. 골드만삭스는 AI의 도입이 경제를 성장시키는 동시에 노동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과 유럽에 존재하는 직업 중 3분의 2가 AI의 자동화에 노출되어 있으며, 생성 AI가 현재 작업의 4분의 1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해당 추정치를 전 세계로 확장하면 3억 개의 정규직 일자리가 AI로 인한 자동화에 노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지난해 2월에 내놓은 ‘데이터 기반 미래숙련 전망 체계 구축’ 보고서 역시 2030년의 전체 취업자의 58.2%를 AI의 영향을 받는 취업자로 분류했다. 전체 취업자 중 9.5%는 AI로 대체될 위험에 노출될 것이며, 48.6%는 일자리가 사라지지는 않지만 일하는 방식이 바뀌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월스트리트의 자율 규제 기관인 미국 금융산업규제기구(finra)는 최근 내놓은 연례 보고서에서 AI를 증권 업계에 대한 "신흥 위험"으로 분류했다. AI는 금융 서비스와 효율성 부분에서 이점을 가져오면서도 동시에 정확성, 개인정보 보호, 편견 등 AI의 고질적인 문제로 인해 우려 역시 불러온다는 것이다.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이 내놓은 ‘2024 글로벌 위험 보고서’ 역시 올해를 전례 없는 혼란과 복잡성의 한 해로 규정하며 생성 AI가 만들어내는 허위정보를 기후변화, 전쟁보다 더 위험한 요소로 꼽았다. 이에 포럼은 AI 기술의 부작용으로 정치적 불안과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는 것을 제어하기 위해 정책 입안자들이 AI 기술의 윤리적 사용을 보장하는 정책을 빠르게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