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S 누리집
= CES 누리집

[이코리아] 세계 최대의 ICT 전시회 CES 2024가 다음달 9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이번 CES 2024는 ‘All together, All On’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는데 CES를 개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에 따르면 이는 인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 모든 기업의 기술을 한데 모은다는 의미다.

이번 CES의 5대 주요 테마로는 AI, 모빌리티, 푸드·애그테크, 헬스·웰니스테크, 지속가능성과 인간안보가 있다. 특히 주목받는 분야는 AI로, 현재 AI는 다른 분야의 기술에도 큰 영향력을 끼치며 모든 테크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는 “AI는 문제 해결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려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접근성을 높이거나 효율성을 높이는 형태로 AI의 최첨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전 세계 산업 발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챗GPT가 등장한지 1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생성형 AI와 같은 기술을 전시관 곳곳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국정보통신기술산업협회에 따르면 이번 CES에는 전 세계에서 3천 500여개가 넘는 기업이 참가하며, 이중 한국 기업은 600여개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숫자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주요 전자기업뿐만 아니라 SKT, 현대자동차 등 통신, 모빌리티 분야에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가한다.

= 삼성전자 제공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인 3천368㎡(약 1천19평) 부스에 전시관을 마련해 AI를 기반으로 한 각종 기술을 선보인다. 삼성전자가 공개를 예고한 주요 제품으로는 ‘AI 바닥 감지’, ‘AI 사물 인식’ 등 각종 AI 기능을 탑재한 청소기 신제품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가 있다.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는 물걸레의 냄새와 세균 번식을 우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물걸레 살균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물세척∙스팀 살균∙열풍 건조의 3단계 물걸레 자동 세척 시스템을 적용했다. 로봇청소기가 걸레질을 마치고 청정스테이션으로 돌아오면 오염된 물걸레 패드를 자동으로 고온 세척해주고, 스팀 살균 후 열풍 건조까지 해줘 냄새와 세균 걱정없이 물걸레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 AI 기술을 활용해 삼성 주방제품 사이의 유기적 연결을 구현한 푸드 생태계(Food Ecosystem)도 소개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2024년형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와 ‘애니플레이스(AnyPlace)’ 인덕션, ‘삼성 푸드(Samsung Food)’ 서비스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더욱 편리해진 주방 경험을 전달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CES의 개막에 하루 앞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DX 부문장)이 대표 연사로 나서 ‘AI for All: Connectivity in the Age of AI(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라는 주제로 삼성전자의 AI 전략을 공개한다.

= LG전자 제공
= LG전자 제공

LG전자는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 실현을 가속할 ‘스마트홈 AI(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이번 CES에서 첫 공개한다. LG전자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가 스마트홈 허브를 포함해 생활 전반에 도움을 주는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스마트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고도화된 AI 기술이 적용된 로봇으로 두 다리에 달린 바퀴와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이동한다. 음성·음향·이미지 인식 등을 접목한 멀티모달(Multi Modal) 센싱과 첨단 인공지능 프로세스를 토대로 사용자의 상황과 상태를 정교하게 인지하고 능동적으로 소통한다. 

LG전자는 기존의 스마트홈 허브보다 훨씬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통해 가사 해방을 앞당길 뿐만 아니라 반려 가전으로서 고객과 교감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G 유플러스는 AI, 모빌리티 등 신사업 가속화를 위해 이번 CES에 임직원 참관단을 투입한다. 우선 모빌리티 전문 업체를 포함해 글로벌 기업의 전시관을 찾아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협업 기회도 모색한다. 이어 AI 전략 수립 및 서비스 로드맵 고도화를 위해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광고, 커머스, 보안 등 AI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산업 사례 중심의 컨퍼런스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AI 기술 동향을 확인함과 동시에 유망 AI 기술을 보유한 업체들을 선제적으로 발굴, 기술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LG 유플러스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참관단을 사내 AI 및 모빌리티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이상엽 CTO(전무)를 비롯한 개발 인력과 AI 사업 전략 및 상품 개발을 맡고 있는 성준현 AI/Data Product 담당(상무) 산하 CDO(최고 데이터 책임자) 조직 구성원 등이 현장을 방문해 각종 전시 및 세션, 키노트 스피치에 참석할 예정이다.

= SKT 제공
= SKT 제공

SK 그룹은 SK주식회사,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 E&S, SK에코플랜트, SKC 등 계열사들과 ‘행복’을 주제로 한 1,850㎡(약 560평) 규모의 공동 전시관을 운영한다. SK그룹의 CES 2024 전시관은 ‘원더랜드(Wonderland)’라는 테마파크 컨셉으로 기후 위기가 사라진 ‘넷 제로’ 세상과 그곳에서 지속될 행복한 일상의 가치를 SK그룹의 기술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SKT는 도심항공교통(UAM), AI반도체 ‘사피온(SAPEON)’,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및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 신재생 에너지 가상 발전소(Virtual Power Plant) 기술을 통해 매직카펫을 타고 미래 교통체계를 체험하는 새로운 경험을 관람객들에게 선사할 계획이다.

또 SKT와 SK하이닉스의 다양한 AI 기술을 소개하는 160평 규모의 ‘SK ICT 패밀리 데모룸’도 별도로 선보인다. 데모룸에는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및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 ▲반려동물 AI 진단보조 서비스 ‘X Caliber(엑스칼리버)’ ▲로봇, 보안, 미디어, 의료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는 ‘AI Quantum Camera’ 등 SKT의 핵심 AI 기술을 비롯해 사피온의 최신 AI 반도체 ‘X330’, SK하이닉스의 반도체 기술 등 총 10개의 AI 서비스와 기술이 소개된다.

특히 SKT가 지난 11월 검증에 성공한 액침냉각 기술을 비롯해 SK브로드밴드의 AI 기반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DCIM) 노하우 등 SK그룹의 데이터센터 관련 기술을 풀 스택(Full stack)으로 제공하는 고효율 차세대 AI DC(데이터센터) 모델도 이번 데모룸에서 공개된다.

또 AI를 활용해 오래된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업스케일링)하거나 보이스 손실 없는 음원 분리 및 노이즈 제거, 자막 생성/번역/동기화 등이 가능한 미디어 가공 · 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도 만나볼 수 있다.

= 현대자동차 누리집
= 현대자동차 누리집

현대자동차는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1일(목) ‘CES 2024’ 참가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며, 모빌리티의 ‘이동’ 측면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으로 일상 전반에 편안함을 더하기 위해 현대자동차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겠다고 예고했다. 

CES에서 발표될 현대자동차 미래 비전에는 그룹사 밸류 체인을 기반으로 완성될 수소 에너지 생태계와 소프트웨어 중심의 대전환이 세상에 불러올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 가치와 미래 청사진이 담길 예정이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무한하며 청정한 수소 에너지를 통해 에너지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일상 속 긍정 변화를 촉진하면서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을 공개한다. 또 이동의 혁신을 넘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사람,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소프트웨어 전략과 미래 변화상을 소개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전시 기간인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수소 에너지 생태계 혁신 및 소프트웨어 대전환 관련 실증 기술들을 반영한 전시물을 일반에 선보인다. 더불어, 퍼스널 모빌리티부터 공공 모빌리티, 물류에 이르기까지 인간 중심적 비전을 구현한 다양한 미래 기술들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