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23일 오전 서울 상암동 누리꿈 스퀘어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사진=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23일 오전 서울 상암동 누리꿈 스퀘어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사진=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이코리아] 정부가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메탄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하고 청정메탄올 생산량을 50만톤(t)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이를 위해 녹색 기술 연구개발(R&D) 투자와 생산 시설 등을 확대하고 공공 부문의 탄소중립 정책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23일 오전 서울 상암동 누리꿈 스퀘어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2030 메탄 감축 로드맵'을 담은 COP28 다자 이니셔티브 협력 방안과 디지털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촉진 방안 등을 발표했다.

정부의 로드맵을 보면 우선 청정메탄올 생산 여건 개선을 위해 원료 물질을 확보하고 기술·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한다.

또 청정메탄올 수요 확보를 위해 품질 기준을 마련하고 저탄소제품 인증을 지원한다. 친환경선박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보조금 지원과 한·미 녹색해운항로 구축도 추진한다.

아울러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청정메탄올을 포함해 투자를 유도하고 공공구매를 위한 녹색제품 인증,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등을 통해 초기 경제성 확보를 지원해 나간다.

이 밖에 청정메탄올 생산을 위해 지자체와 관심기업을 발굴·매칭하고, 폐광 예정지인 강원 태백시 장성광업소 일원을 대상으로 청정메탄올 연 2만2000t 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청정메탄올 산업 전주기 공급망 구축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체제로서 민·관이 참여하는 청정메탄올 이니셔티브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30년까지 청정메탄올 생산량을 50만t으로 늘리고 녹색 신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농업·폐기물·에너지 등 메탄 다(多)배출 부문을 대상으로 감축 신기술 및 정책을 집중 추진하고, 보조적인 감축 수단으로 국제감축실적을 확보해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메탄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탄소배출 감축의 핵심 역량인 디지털 기술을 산업과 일상에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탄녹위는 산업과 일상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트윈 등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그린 디지털 전환을 도입 및 확산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린 디지털 전환에 따라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부문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등 디지털 전환 인프라의 저전력화도 추진한다.

COP28 다자 이니셔티브 협력방안과 관련해서는 ‘2030 메탄 감축 로드맵’, ‘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방안’을 수립했다.

이번 탄녹위 전체회의에서 의결한 안건은 추후 국무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청정메탄올, 국제해운 분야 탈탄소화 추세에 따라 유망 대체연료로 부각

청정메탄올은 통상 그린메탄올을 말하며, 황산화물 100%, 질소산화물 80% 및 탄소 저감 효과가 최대 95%에 달하는 친환경 연료다. 청정메탄올은 공급원료에 따라 바이오메탄올과 e메탄올 두 가지로 구분된다. 바이오매스나 바이오에너지,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청정수소, 탄소포집활용(CCU) 방식을 통해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청정메탄올은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 중립 목표 설정, 유럽연합(EU)의 배출권거래제 규제 도입 등 국제해운 분야 탈탄소화 추세에 따라 유망한 대체연료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울산항에서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2,1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 선박에 청정메탄올 1000t을 연료로써 공급한 바 있다.

시장조사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국내조선 발주 800척 중 친환경 선박 566척으로, LNG 365척, 메탄올은 63척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인 청정메탄올 수요는 2050년까지 3억 8500만톤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연간 220만t 메탄올은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2028년 청정메탄올 국내 시장규모는 50만t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국제적 추세를 고려했을 때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원료가격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 15일 발표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에서 2030년까지 국내 항만에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율 30%로 확대할 방침임을 밝혔다. 

울산항을 친환경 연료 공급 거점항만으로 지정하여 국내외선사의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2027년까지 청정메탄올은 23만t(수요 전량)을 선제적으로 공급하고 가스공사 통영기지도 예비 공급기지로 활용한다는 것이 골자다. 

특히 청정 메탄올은 연료공급 전용선박이 없고 선박 건조에도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해 연안 액체화물선의 연료공급 겸업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제를 혁신하고, 기존 항만의 케미컬 인프라 탱크를 활용하여 연료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청정 메탄올과 관련해 선진국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메탄올을 사용할 수 있는 선박의 발주서는 2022년 이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 선박들의 대다수는 컨테이너선이다. 즉, 대형 컨테이너선들은 선박의 탈탄소화를 위한 핵심 요소로 청정메탄올에 의존하고 있고, 유조선과 벌크선 회사들은 메탄올 재건에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NEF의 향후 청정메탄올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는 2027년까지 연간 550만t의 용량을 예측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용량의 약 11배에 해당한다. 

블룸버그NEF는 "이것은 엄청난 증가이지만, 필요한 양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2050년에 모든 해양 연료를 완전히 대체하려면 연간 5억4000만t 이상의 그린메탄올 생산에 도달해야 하는데, 공급 원료비용과 가용성이 생산량을 그러한 수준으로 확장하는 데 엄청난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화학연구원에 따르면 북미, 유럽, 중국에서 이미 90여 건의 청정메탄올 생산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이들 국가들은 연간 약 600만t의 e메탄올과 약 400만t의 바이오메탄올을 생산할 계획이다.

기업별로 살펴보면 덴마크 재생에너지 기업 유러피안 에너지는 현재 덴마크 카쇠에 세계 최초로 대규모 상업용 e-메탄올 시설을 건설하고 있다. 이 시설은 2024년에 연간 3만2000t의 e-메탄올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지어지면, 그 시설로부터 생산된 e-메탄올은 머스크, 노보 노르디스크, 레고 그룹을 포함한 세 부문의 구매자들에게 공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